(이대영 기자) 오는 26일부터 이틀간 전라남도는 정보화마을 지도자들의 마인드를 높이고 지역에 접목할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경상북도에서 지도자 및 시군 공무원 46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실시하며, 이번 워크숍은 올해 초 마을의 고충 및 애로사항 수렴 과정에서 마을 지도자들의 전국 우수마을 벤치마킹 요구가 있어, 이를 적극 반영한 것이다.

워크숍 장소인 경상북도 상주시 은자골마을, 의성군 청학마을은 2016년 행정자치부 운영평가에서 전국 정보화마을 334곳 중 명품마을로 선정된 곳이다. 전국 지자체에서 벤치마킹 위한 방문이 쇄도하고 있다.

전라남도 방문단은 두 명품마을 위원장으로부터 그동안의 노력 및 추진 상황 등을 듣고, 경상북도 정보화마을담당 부서로부터 마을 지원시책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노관구 전라남도 정보화담당관은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정보화마을 프로그램 관리자의 안목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마을이 자립할 수 있는 시책들을 적극 개발해 전남에서 전국 명품마을들이 많이 배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는 경상남도와 함께 영호남 화합 및 교류 차원에서 오는 8월 말 호남․영남 정보화마을 주민 상호 초청 교류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정보화마을은 도시와 농어촌 지역의 정보 격차 해소와 전자상거래, 체험관광 등을 통한 소득 창출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2001년부터 조성해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