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이 2015년 북한 김정은 암살을 위한 공작을 계획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신문은 박 정권의 대북 정책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박 정권이 김정은의 실각을 계획했다고 전했다. 또 계획 안에는 김정은이 타고 있는 자동차나 기차를 조작해 사고를 가장한 암살도 포함되어 있었지만 북한의 삼엄한 경계 탓에 무산됐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에 따르면 박 정권은 대북 대결 노선으로 향하는 과정에서 이 정책을 선택했다.

신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5년 12월 남북 당국자 회담이 결렬되자 북한의 '리더십 체인지 (지도자 교체)'을 목표로 하는 것을 포함한 정책을 위한 결재서류에 서명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정책은 국가정보원이 주도한 것이라면서 자세한 방법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김정은의 은퇴와 망명, 암살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김정은이 타는 자동차나 기차, 수상스키 등을 조작, 사고를 가장하는 방법도 검토했지만 북한의 경계가 엄격해 무산됐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신문은 또 한국 측이 북한 지도자의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비상사태로 발전하는 사태를 경계했으며, 한국의 개입에 기인한 것이 밝혀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고도 주장했다.

이 계획은 박 전 대통령이 탄핵, 파면되면서 문재인 정권으로 이어지지 못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