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6일 야당의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자진사퇴 및 지명철회 요구에 "여러 의혹에 대해서는 당사자인 후보자에게 충분한 해명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자질과 능력을 철저히 검증하는 것은 국회의 권한이고 절차"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직 후보자로 지목됐다고 야당의 무분별한 인신공격, 의혹제기의 대상이 되고 방어권도 보장되지 않으면 그 자체가 대통령의 인사권 무력화"라며 "여당 입장에서는 이를 용인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자유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열기도 전에 몇몇 후보자 사퇴 촉구를 하는 것은 인사청문회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고 국민 요구와도 배치된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흠이 있으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충분히 밝히면 되고, 당사자에게 해명의 기회를 주는 것이 정상적인 청문 과정"이라며 "정치공세부터 하자는 낡은 정치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그는 "새 정부가 출발한지 1달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한발자국도 앞으로 못 나갔다"며 "국정파탄의 책임이 있는 야당이 인사 발목잡기와 추경 발목잡기로 새 정부의 출발을 가로막았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국회는 점차 협치의 꿈이 사라지고 있다"며 "야당은 대한민국 대표선수인 대통령에게 왜 열심히 안 뛰냐고 질타한다. 여당에는 왜 야당을 많이 달래지 않냐고 타박한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보다 못한 국민이 새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을 압도적인 지지로 응원하지만 야당은 민심은 아랑곳 안 하고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며 "국민은 야당 노릇을 할 거면 '일단 일은 시작하게 하고 야당 노릇하라'고 질책하고 있다. 인사청문회에서 몽니를 부리더니 추경안은 아예 논의도 안 한다는 심보에 국민의 인내는 한계에 다다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