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현 기자)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그간 주변 지역에 비해 도시 개발이 정체되어 있던 포천시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발전시키고, 신정부 주거정책인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경기 포천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19일 포천시청 시정회의실에서 ‘포천시 지역개발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종천 시장,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김상엽 LH서울지역본부장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청년임대주택 및 지역 현안사업을 추진하고 지역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신규 사업을 발굴하기로 협약했다.

포천시는 전체 면적(826.44㎢)의 약 27.9%, 여의도 면적의 80배가 넘는 지역이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영평사격장 등 각종 군사시설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로 인해 지역 경제가 침체되어 왔다.

최근 교통인프라 구축에 따른 개발수요 증가로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주택공급 부족으로 정주인구가 감소하고 다세대 주택들의 개별 입지로 주거환경이 악화되고 있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지역개발계획 수립 및 추진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김종천 시장은 “구리-포천 고속도로사업이 이달 30일 개통하고 고모리에 디자인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정상 추진 중에 있다. 또한, BRT(간선급행버스, 송우지구~도봉산역) 및 7호선 연장(도봉산역~포천)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계획에 따라 포천시는 변화의 시기에 놓여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택지개발 전문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력 사업을 발굴해 품격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BRT 등 첨단교통망 구축, 산업단지 및 관광지 조성 등을 통해 일자리가 넘치는 포천, 쾌적하고 살기 좋은 친환경 자족도시 포천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