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가한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 인근 초등학생들과 세러모니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에서 “고리 1호기의 가동 영구정지는 탈핵 국가로 가는 출발이다.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대전환”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0시부로 고리원전 1호기는 완공 40년 만에 가동을 멈췄다.

문 대통령은 부산광역시 기장에서 열린 고리 1호기 영구 정지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오늘을 기점으로 우리 사회가 국가 에너지정책에 대한 새로운 합의를 모아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에너지 정책은 낮은 가격과 효율성을 추구했다. 값싼 발전단가를 최고로 여겼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후순위였다”며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고려도 경시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이제는 국가의 경제수준이 달라졌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확고한 사회적 합의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지속가능한 환경,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청정에너지 시대, 저는 이것이 우리의 에너지정책이 추구할 목표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새 정부는 원전 안전성 확보를 나라의 존망이 걸린 국가 안보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하겠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대통령직속위원회로 승격하여 위상을 높이고, 다양성과 대표성,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준비 중인 신규 원전 건설계획은 전면 백지화 하고 현재 수명을 연장하여 가동 중인 월성 1호기는 전력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가급적 빨리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건설 중인 신고리 5, 6호기는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 비용, 보상 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하여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원전과 석탄화력을 줄여가면서 이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를 제 때에 값싸게 생산해야 한다”며 “탈원전, 탈석탄 로드맵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