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식기자)  시대를 앞서가는 통찰력과 지혜를 통해 세상을 창의적으로 바꾼 세종대왕의 위대한 성과를 여주시 도약에 접목해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를 구현하고 있는 원경희 여주시장이 취임 3년을 맞았다.

원경희 시장의 좌우명은 인애무한(仁愛無限)이다.
세종대왕은 자신의 입장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소통을 이루면서 성군의 업적을 남겼는데 이것이 바로 인애무한(仁愛無限)의 정신이다. 즉 어질고 사랑이 풍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원경희 시장은 이러한 바탕 위에 세종대왕 영릉이 있는 여주를 ‘세종대왕’과 ‘한글’의 대표도시로 육성해 세계에 널리 알리고, 세계인이 여주를 찾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는 ‘문화관광’, ‘시민감동’, ‘창조경영’의 시정방침 속에 고르게 반영돼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원경희 시장의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는 깨끗하고 밝은 여주를 만드는 것으로 힘차게 출발했다.
청정한 여주를 가꾸어 명품의 기반을 닦기 시작했다. 이 운동은 들불처럼 번져 여주 곳곳이 꽃길로 조성되고 쓰레기도 없어졌다. 조명은 밝아졌고 우범지대가 사라졌다. 한글간판으로 갈아입은 미려한 도시경관은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매력적인 인상을 준다. 또한 공직자들은 시민과 민원인에게 더욱 친절해졌으며, ‘소통’과 ‘배려’는 시민 덕목이 됐다. 시장실은 ‘시민사랑방’으로 문턱을 낮추어 누구든지 쉽게 원경희 시장을 직접 찾아 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원경희 시장의 시정 추진 방향이 현실로 나타난 결과들이다. 문턱을 낮추고 시민 곁으로 다가선 눈높이 행정의 사례는 여주시청 담장을 허물고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 민원인 중심으로 민원봉사실을 리모델링해 고객을 맞는 등 다양하다. 지역발전을 가로막고 있던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개혁 전담팀을 운영하면서 2014년부터 3년 연속 우수지자체로 기관표창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원경희 시장이 직접 주관해 기업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컨설팅 등을 추진해 기업을 유치하고 지역개발의 숨통을 텄다. 더욱이 경강선 여주~성남 복선전철 개통과 때맞추어 세종대왕 관광열차와 이를 연계한 세종대왕 관광 순환버스를 투입해 문화·관광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여주가 간직한 천혜의 자연조건인 아름답고 푸른 남한강과 어울리는 황포돛배 진수를 비롯해, 여주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여주박물관 신관 개관과, 여주 최초의 여주시립폰박물관을 건립해 운영하는 등 튼튼한 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했다.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중소 상공인들의 서민경제를 견인하는 한글시장 주차장을 새롭게 건립했고, 여주시내 먹자골목과 능서면 중심지 간판은 순수 한글로 단장했다. 산업단지를 곳곳에 조성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도 완성해냈다.


세종대왕과 한글 핵심콘텐츠로 집중 육성
원경희 시장은 지난 2016년 7월 1일 여주시민과 함께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 선포식’을 통해 세종대왕과 함께하는 시민이 행복한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를 힘차게 추진했다. 그 중심에는 ‘세종대왕’과 ‘한글’이 있다. 세계에서 주목받는 세종대왕의 영릉을 모시고 있다는 특성을 살려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창조 및 시대를 앞서가는 리더십을 여주 시정에 접목해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를 완성하는 전략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왔다.

원경희 시장의 세종대왕에 대한 사랑은 시장이 되기 전부터 매우 깊었다. 따라서 모든 시책을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에서 시작하고, 소통과 배려 등의 가치를 시정은 물론 시민 생활에서도 그대로 적용해 일등 여주시민으로서의 긍지와 자긍심을 심어주었다.

민선6기 3년 내내 각 분야에서 세종대왕을 닮으려는 시도와 노력이 끊이지 않았다.
여주가 세종대왕 콘텐츠를 선점한 대표적인 사례는 2016년 9월 24일 개통된 경강선 여주~성남 복선전철 구간의 ‘세종대왕릉역’ 확정과 같은 해 10월 27일부터 운행하고 있는 테마관광열차 ‘세종대왕 열차’와 이를 연계한 ‘세종대왕 관광 순환버스’가 대표적이다.

시청 공무원들이 참석하는 간부회의에서도 세종대왕 시대에 행해진 ‘경연’식 회의를 응용하면서 세종대왕을 배우고 이를 시정에 접목하는 적극성을 보여주고 있다.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여주시내 중앙로 상가를 한글시장으로 변화시켰고, 188대를 주차할 수 있고, 쉼터와 수유실까지 갖춘 현대식 ‘한글시장 주차장’을 2016년 5월 완공해 상공인은 물론 농·특산물 판매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또한 여주시내 먹자골목을 비롯한 상가와 능서면 중심지 등에 한글간판을 설치하면서 여주가 ‘세종대왕’과 ‘한글’의 대표도시라는 점을 뚜렷하게 부각했다.
 

시민 중심 소통 문화 정착, 눈높이 시정 추진
원경희 시장의 시정 방향의 중심에는 항상 소통이 자리했다. 시민과 민원인 공직자 등 누구와도 소통하려는 노력을 쉬지 않았다.

매년 연초에는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아무리 사소한 의견이라도 시정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으며, 형식과 절차를 벗어나 시장이 직접 민원인과 대화하며 고충을 해결하는 ‘시장과 시민 소통의 날’을 운영하며 불편사항을 속 시원히 해소하고 있다.

시민 참여 시정 추진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 주 1명씩 117명의 ‘시민일일명예시장’을 위촉해 시정 동반자로 역할을 하며 열린 행정을 추진해 오고 있다.

문화·관광 든든한 인프라 확충, 미래 성장 원동력 구축
원경희 시장은 여주 발전의 근간이 되는 인프라 구축에 전념하며 희망찬 여주의 미래를 밝히고 있다.

여주가 겪고 있는 이중규제의 틀을 넘어 역발상을 통해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실현해내는데 주력해왔다.  즉 현대인이 겪고 있는 각종 질병을 치유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전통발효식품센터, 친환경먹거리, 약선 농·식물원 등을 포함하는 ‘세종약선힐링타운’ 조성을 적극 추진하면서 여주시의 특성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원경희 시장은 규제를 극복하면서도 발전 가능한 분야를 문화·관광이라고 생각하고 이에 적극 대응해 왔다. 대표적으로 자연을 보존하면서 문화는 증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SBS 드라마세트장 조성’을 진행하고 있다. 북내면 외룡리 산8-1번지 일원에 미디어센터를 비롯한 문화 및 숙박시설 등을 갖춘 드라마세트장 올해 말까지 설치해 관광 인프라로 활용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원경희 시장 민선 6기 3년 동안 구축된 문화관광 인프라는 눈에 띈다.
우선 여주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여주박물관 신관’을 2016년 7월 완공해 개관했고 소중한 유물, 특히 원종대사혜진탑비 비신 원본을 중앙박물관으로부터 이전해 전시함으로써 여주 시민의 자존심과 긍지를 높였다.

여주 최초로 세계 유일의 ‘여주시립폰박물관’도 2016년 4월 개관해 운영함으로써 앞서가는 문화·관광의 기틀을 닦았다. 문화·예술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여주시립미술관’을 연양동 금은모래강변공원에 오는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남한강의 명물인 황포돛배를 2층 구조의 92명이 승선 가능한 ‘세종대왕호’로 새롭게 건조, 2016년 4월 진수함으로써 문화·관광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특히 사계절 아름다운 강천섬을 ‘강천섬 명소화’사업으로 계획해 수변공간을 활용한 엄마 숲, 예술 감성상자 타임캡슐광장 등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고, 희귀식물 복원 현장인 황학산 수목원도 지난 2015년 경기 북동부 경제 특화발전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40억 원을 확보, ‘황학산 수목원 온·난대식물 전문온실’ 신축을 서둘러 올해 9월 말 완공할 예정이다.
 

도시안전정보센터 운영,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 확충
원경희 시장 민선6기는 시민 안전을 위해 24시간 관제가 가능한 ‘도시안전정보센터’를 2016년 4월 완공, 여주경찰서 등과 공조하면서 운영해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보장하고 있다.

더욱이 시민의 풍부한 정서함양 기회 제공과 건강한 생활을 돕기 위해 여주 곳곳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학습하고 비전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설치를 추진해 2016년 10월 여주 가남교육도서관을 준공했다.

올해 7월에는 점동도서관도 준공할 예정이고, 대신도서관을 올해 7월 착공해 2018년 5월 준공예정이다. 금사도서관은 2018년 5월 설치를 시작해 12월 개관 예정이고 능서기적의 도서관도 2018년 3월 착공해 2019년 3월 준공예정이다.

특히 어르신 독서프로그램 운영과 주민들의 독서 진작을 위해 마을도서관 13곳을 2016년 12월 조성해 운영하고 있고, 올 하반기까지 6곳을 더 확충할 예정이다.시민 생활 불편의 해소와 편의증진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원경희 시장은 여주시와 원주시 및 횡성군이 원주시 흥업면 사제리 일원에 공동으로 건립하는 ‘광역 화장장 건립’을 성사시켜 예산 절감은 물론 시민의 장례비용 절감과 선진 장례문화의 새로운 길을 트기도 했다. 지역경제 도약을 위해 여주프리미엄아울렛 2관 개관에 맞추어 도자기 판매, 장터맛집, 동주도시 특산품 판매 등이 가능한 ‘여주 퍼블릭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