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식기자)  “행정기관의 투명성과 책임성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 시키는데 실무 팀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성시청 감사법무담당관실 장진수 감사팀장의 일성이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6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평가에서 안성시가 종합청렴도 8.00으로 경기도 1위 및 전국 3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도록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장진수 감사팀장을 만나 그 비결을 들어 봤다.

 

▲ 안성시가 5년연속 청렴도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는데 그 비결은?

안성시는 주지하는바와 같이 부패예방 및 청렴도 향상 자율시책 추진을 위해 청렴시책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그결과 2012~2016년 5년 연속 청렴도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경기도 행정기관의 투명성과 책임성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반부패 청렴 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굳히는데 성공한 것 같다.

또한, 우리 시는 공감·소통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청렴교육 프로그램으로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자 청렴CS워크숍’을 개최하여 리더의 청렴마인드 교육을 통한 부서장의 청렴실천 의지 함양 및 솔선수범으로 기관 청렴도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확신 한다.

더불어, 회계업무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예산·회계 집행기준 교육과 단체·신규공직자들을 대상으로 보조금 집행‧관리 기준 및 청렴마인드 교육을 실시하여 부패예방에 힘썼다.

 

▲ 청렴, 취약분야 집중개선 추진시책은?

먼저, 금품·향응수수 행위 금지, 외부강의 사례금 수수 제한 등 부패예방 및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안성시공무원행동강령규칙’ 개정(16.11.18) 등 관련 규정의 제재를 강화하여 자율적 청렴실천 문화를 조성했다.

또한, HAPPY CALL 설문조사 운영으로 공사․용역, 인․허가, 보조금지원 등 민원분야 행정업무 이용 고객에게 친절도 및 공정성 등 4개 항목 전화설문을 매달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고객지향 마인드 수준 점검과 부서별 평가를 피드백하여 외부청렴도 향상 및 친절의식을 제고했다.

더불어 감사관 직통 Hot-Line 운영, 계약상대자 및 감독공무원 대상 청렴서약 경유제를 통한 민원인 의견수렴 등 다양한 부패차단 창구 운영을 통한 반부패 청렴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밖에 분기별 청렴캠페인 개최, 청렴퀴즈대회 개최, 청렴문구 SMS 문자전송, 전자결재시스템 게시판 클린안성방 운영과 전직원 대상 청렴슬로건 공모 선정 등 다양한 생활속의 맞춤형 청렴시책을 개발하고 이를 적극 추진중에 있다.

 

▲ 대민만족도 향상 기여 방안은?

민원인과 소통을 통한 신속한 민원 처리 추진 등 고충민원처리를 위하여 지속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직자 행동강령 교육 및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집합교육 등 지속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하여 자율적 청렴마인드 함향을 유도 하고 있다.

 

▲ 기관장․부서장의 관심 및 노력방안은?

지난 2012년도부터 황은성 안성시장의 청렴도 회복을 위한 전 공직자의 강력한 청렴 실천을 강조한바 있으며, ′청렴․친절로 전국 청렴도 최우수도시 실현정책′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자율적 청렴문화가 정착되기 위해 노력함은 물론, 공직자 스스로도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변화하는 행정의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기관장 청렴리더십 및 부서장 관심도 제고를 위해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하여 청렴 최우수 부서에게 청렴기를 전달하여 자긍심을 높였다.

또한, 부서별 자율적 청렴시책 추진 및 평가, 간부청렴도 측정을 통한 부서장 본인의 자기관리와 기관 청렴도 향상을 지속 도모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지 않았나 나름대로 분석하고 있다.

 

▲ 자체감사활동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받은 시상금을 장학금으로 기부 한 일도 있다는데 소감은?

시·군 자체감사활동 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받은 시상금 전액 150만원을 지역 인재육성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재)안성시민장학회에 장학금을 전달한바 있다.

경기도에서는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컨설팅 감사 등 감사활동 개선·발전을 유도하기 위하여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매년 평가를 실시하여 우수기관을 선정 시상하고 있는데 지역 인재 양성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 마지막으로 감사부서 팀장으로서의 각오와 드릴 말씀은?

안성시가 5년 연속 청렴우수기관에 선정돼 수상을 한 것은 감사부서 직원들만의 노력이 아니라 모든 직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확신하며 우리 감사부서 직원 모두는 지속청렴UP!! 신뢰향상UP!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아무쪼록, 직원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건승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