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복기자)  인천광역시 남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청원·사진)은 남구의 비전인 “착한 사람이 잘살 수 있는 남구”를 건설하기 위해, “구민을 위해 봉사하고, 화합을 통해 성장하는 공단”으로 공단의 비전을 새로이 정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의 가치를 경영최우선 가치로 선정해 전 임·직원이 함께 시설물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만족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시설물 이용 시 불편 한 점이 발생하기 이전에 정기 및 수시 순찰 활동을 통해 사전에 보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시설물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해 남구주민 누구나 행복할 수 있는 남구를 건설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가정이 평안해야 직장생활도 안정적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해 일·가정 양립문화 조성을 위해 “가족 사랑의 날 지정”, “가족돌봄 휴직제도 도입”,“임산부 및 육아기 근로자 보호정책 도입”등을 시행한 결과 2016년 10월 실시한 여성가족부의 가족친화기업 인증 심사를 통과해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취득해 공증된 일과 가정 모두 행복한 기업을 만들었다.


공단은 시설물 재난·안전 사고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자체 규정 정비, 관리체계 개선 및 유해 위험성 조사등을 시행해 재난·안전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고 이에 대한 검증을 위해 국제 표준 인증기준인“ISO14001”을 취득했다.


공단에서는 재난·안전·보건 관련 경영시스템의 중복된 부분에 대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고자 지난 2014년부터 SHE 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했고 2016년도에는 SHE 관리위원회 운영규정을 제정해 세부 운영사항을 규정했으며 관리위원회의 임무를 명문화함으로서 SHE 경영 시스템 운영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공단 또한 기업으로서 사업성과가 결국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게 된다는 기업이념을 가지고 저비용 고효율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성과가 곧 기업의 발전이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각종 성과향상 유도 정책을 시행해 왔으며, 특히 우수성과 부서에 대한 포상 및 인센티브 제공은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 향상에 기여해 지속적인 성과 향상의 효과를 거두었다.

실적의 향상뿐만 아니라 비용의 절감과 인적자원의 역량 개발 등 균형적인 성장을 위한 전방위 분야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신개념의 경영관리 기법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공단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공단의 봉사활동 동아리인“나누우리 봉사회”는 이사장을 회장으로 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공단은 시설물 관리를 위한 전기, 기계, 보일러 등 전문자격증을 가진 기술력이 높은 직원이 많은 특성을 살려 어려운 가정이나 사회보호시설 및 경로당 등 을 찾아 집수리를 해주는 기술봉사 활동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관내 소년소녀 가장에 대한 학비지원 프로그램과 더불어 사회적 약자 보호 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후원과 대한 적십자사 인천지사와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하고 정기적인 후원과 더불어 봉사활동을 병행해 시행하고 있다.


또한 2015년도부터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협약을 체결해 전국 최초로 공영주차장 주차권 영수증 이면에 사랑의 기부 광고를 게재해 함께 나누는 기부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2016년도에는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시행하는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해 아동 돌봄 시설물 찾아 시설에서 보호하는 아동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구입해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는 등 공기업으로서의 사회 공헌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공단의 이사장은 금융업계 임원을 역임하며 취득한 현장경험과 경영 노하우를 발판으로 현장중심의 경영으로 성과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전문 경영인으로서의 경영역량을 발휘해 공단의 외형적 성장뿐만 아니라 내형적 성숙을 꾀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이 눈앞에 다가온 현재의 사회는 제3차 산업혁명 이후 예전과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환경의 변화에 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해야만 기업이 도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다는 신념하에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내부 역량의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미래의 공단이 지금보다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는 공단이 될 것이라 기대 하게 되는 원인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