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전북 군산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축이 발견됨에 생닭 유통이 전면 중단됐다.AI 위기경보도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되는 등 전국이 또다시 AI공포에 휩싸였다.

국무총리가 직접 “초동 방역에 집중해 달라”고 지시했으나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당국은 총력대응을 통해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주력해야 한다.

이번에 발생한 AI를 막지 못할 경우 전국의 가금류 사육농가는 재기의 발판을 완전히 잃을 수 있다.

지난해 발생해 최근까지 이어진 AI와 구제역으로 농촌경제는 물론 서민들이 큰 고통을 겪은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가축방역심의회는 AI 의심축이 제주시와 군산시 2개 지역에서 동시에 발생한 사실에 주목한다.생닭 입식 과정에서 AI가 전파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 것이다.

최초 공급처인 군산에서 제주와 경기 파주,경남 양산지역으로 오골계가 분양된 만큼 관련지역에 대한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4개지역의 가금류를 전부 살처분 한 것으로 방역활동을 끝내서는 안된다.

지난 5일부터 전국 전통식장에서 생닭거래가 중단된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위반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방역과 유통체계에 허점이 드러날 경우 상황은 겉잡을 수없이 악화된다.

AI에 따른 피해는 서민들의 생활경제에까지 악영향을 주고 있다.

사상 처음으로 계란을 수입한데 이어 닭고기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다.치킨유통회사를 중심으로 가격 인상이 검토되고,닭갈비 가공업체들 또한 더 이상은 버틸 수 없다고 하소연한다.

춘천지역 닭갈비 판매업체들은 “AI여파로 생닭 조달이 여의치 않다”며 현실적인 대안을 촉구한다.

당국은 일선 현장에서 벌어지는 이 같은 상황을 면밀히 파악,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수요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식탁물가 상승 등 서민경제가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이번 사태는 문재인정부의 위기대응능력을 엿볼 수 있는 시험대이기도 하다.AI 위기경보가 ‘경계’단계로 격상되면서 강원도를 비롯한 전국 시·도에 AI방역대책본부와 상황실이 가동된다.

발생 시·도 및 연접 시·도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가 운영되는 등 전국이 비상체제에 돌입한다.

총리를 중심으로 AI 발생 경로에 대한 역학 조사와 함께 AI 확산을 적극 차단해야 한다.

닭고기와 계란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하고,서민 물가가 들썩이지 않도록 예방조치를 취해야 한다.

예방이 최선의 대책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