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규용 기자) 부산시는 12일, 부산시 전역에서 민․관․군․경25개 기관 1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7 광역단위 합동 환경방사선 탐지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부산시는 이번 훈련으로 행동 매뉴얼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환경방사선탐지체계를 공고히 해 비상시 관내 지역에 대한 환경방사선 조기탐지체계를 구축하고자 한 것이다.

이번 훈련은 시 전역에 대한 육상, 해상, 공중에 대한 입체적 방사선 탐지가 실시되며, ▲부산시는 훈련 컨트롤타워역할(상황실운영, 합동 환경방사선 감시팀 지휘 및 지원, 공중방사선탐지)을 ▲16개 구·군은 관할지역내 방사선 탐지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는 시 전역 공중방사선에 대한 헬기지원 및 원전반경 30km내 해상방사선탐지 ▲육군·해군‧공군은 각각 부여된 지역에 대한 육상방사선탐지 ▲고리원자력본부는 원전반경 5km내 육상방사선탐지를 실시하고, 경주시와 울주군 등 원전소재 지자체도 부여된 지역에 대한 육상방사선탐지를 지원한다.

실제 상황을 가정해 TRS 및 유·무선을 활용으로 방재유관기관에 대한 비상상황전파를 시작으로, 적색비상 발령 이후 시 전역에 대한 육상·해상·공중에 대한 입체적인 환경방사선 탐지를 실시하게 된다.

특히 이번 훈련에는 행정부시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민간전문 평가관이 훈련 전 과정에 참여해 객관적으로 훈련을 평가하고,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등 훈련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도 병행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완벽한 방사능방재체계 구축을 위해 광역차원 방사선 탐지가 가능하도록 반복‧숙달 할 수 있는 합동훈련 모델을 적용하여 ▲관련분야 전문성 확보 ▲방사능재난 발생 시 초기대응 역량 강화 ▲민·관·군·경 협조체계 확립으로 ‘안전한 부산’을 구현 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