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TV예능·오락프로그램에서 성역할 고정관념을 조장하거나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고,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하 양평원)은 양성평등한 방송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17 대중매체 양성평등 모니터링' 사업의 일환으로 예능·오락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지난 3월 6일부터 12일까지 일주일간 방송된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채널 4사, 케이블 2사의 예능·오락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 상위프로그램 총 33편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출연자 성비와 주요 역할을 분석한 결과 남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여성은 보조적인 역할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전체 출연자 가운데 여성 비율은 38.5%(180명), 남성은 61.5%(287명)로 남성이 거의 배에 달했고, 주진행자 성비도 여성은 31.9%(15명), 남성은 68.1%(32명)로 큰 격차를 보였다.

지상파 모 음악프로그램의 경우 진행자 1명과 연예인 판정단 12명 중 여성은 단 3명에 불과했다.

특히 남성 판정단은 주로 음악 분야 종사자로 전문성이 강조된 반면 여성은 배우, 개그맨 등으로 감성적인 평을 내놓는 역할에 그쳤다.

모니터링 결과 발견된 예능·오락프로그램의 성차별적 내용은 19건으로, 성평등적 내용 5건의 거의 4배에 달했다.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하는 내용, 여성의 주체성을 무시하는 내용 등이 대부분이었다.

종편채널의 한 여행 관련 예능프로그램에서는 침대에 편히 앉아 이것저것 시키는 출연자를 '바깥사람', 부지런히 움직이며 그를 챙겨주는 출연자를 '안사람'으로 대비해 연출하며 자막을 내보내 성 역할 고정관념을 조장했다.

또한, 가상부부가 출연하는 또 다른 종편 프로그램에서는 남성은 여성에게 '너', '마누라' 혹은 이름을 호칭으로 사용한 반면, 여성은 존칭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평등해야 할 부부관계를 상하 관계로 인식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으로 지적됐다.

지상파의 모 개그프로그램은 뚱뚱한 남녀는 등장시켜, 뚱뚱한 사람은 먹는 것 앞에서 무조건 좋아하는 것처럼 표현하고, 특히 여성의 외모를 계속 조롱하는 모습을 연출해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한다고 지적됐다.

모 방송은 출연자들이 앨범재킷 사진을 촬영한다는 설정의 장면에서 여성 출연자가 본인의 표정과 자세를 선정적으로 취하고, 남성 출연자들은 이를 즐기고 관찰하는 성희롱적 모습으로 웃음을 유발해 자칫 성희롱·성폭력을 정당화할 우려가 있는 사례로 꼽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