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의 19대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본선 진출자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최대 승부처 호남 경선을 마치면서 예상대로 문재인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가 앞서 있어 이변이 없는 한 다음주 경선을 끝으로 두 주자가 정당 후보자로 될 가능성이 크다.

바른정당은 유승민 의원이 후보 확정까지 8부능선을 넘었다는 평이 나오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경남지사가 가장 앞서 있다는 평이다.

이렇게 후보들의 윤곽이 드러나자 세간의 관심은 후보단일화 여부에 쏠리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를 제외한 후보들이 한 데 모이는 이른바 '반문연대'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

단일화 시나리오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 제3지대 후보가 모두 참여하는 이른바 '원샷' 경선과 한국당-바른정당 후보간 1단계 단일화 후 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 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원샷 경선은 현실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중론이다. 국민의당의 텃밭인 호남 민심이 자유한국당과의 연대에는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안철수 전 대표가 연대에 소극적인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결국 현재의 유력 후보가 최종적으로 후보로 확정되는 것을 가정한다면 자유한국당 홍 지사와 바른정당 유 의원의 단일화 후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등을 포함한 단계적 '반문(반 문재인)' 단일화 연대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후보단일화의 데드라인은 크게 4월15일(후보자 등록 신청일)과 30일(투표용지 인쇄), 5월4일(사전투표일) 등이 거론된다.

우선 15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후보자 등록 신청 기간 전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현재 보수후보 단일화에 적극적인 홍 지사와 유 의원이 단일화 협상에 나서게 된다면 후보등록 시작 전에 단일화 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 모두 한 자릿수대 지지율을 면치 못하고 있는 만큼 출마를 강행했다가 자칫 선거비용조차 보전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현실론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후보자는 총 득표율의 15%를 넘기면 선거비용 전액을 보전받을 수 있지만 득표율이 10~15%인 경우 절반을, 10% 미만이면 단 한 푼도 돌려받을 수 없다. 실제 바른정당 내부에서는 유 의원이 홍 지사에게 지지율이 밀리고 있는 상황에서 독자 출마을 강행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현재 유 의원의 지지율이 답보상태인데 득표율 15%를 넘기지 못하면 전액 보전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단일화 없이 완주가 가능할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