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전남 진도군 맹골수도에서 중국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가 반잠수식 선박에 부양된 세월호 선체의 배수 작업을 벌이고 있다. 세월호는 25일 오후 9시15분께 선체 전체가 해수면 위로 올랐다. /뉴시스

(김형운 기자) 세월호 인양 작업이 사실상 성공해 오는 5월9일 장미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세월호가 지 1073일 만에 마침내 수면 밖으로 나오면서 조기 대선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각 정당과 대선주자들도 세월호 인양 문제가 상황 전개에 따라 대선의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수면 위로 떠오른 세월호가 순조롭게 인양이 이뤄진다면 4월초에 목포신항으로 이동, 이후 선체조사위원회의 본격적인 선체 수색 및 조사와 미수습자에 대한 수습이 이뤄질 계획이다.

세월호 인양 일정이 장미 대선 일정과 맞물리면서 대선에도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당장 세월호 인양 작업 하나하나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데다 세월호 참사 3주기인 4월16일이 장미 대선을 20여일 앞둔 시점이어서 상당한 파급력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세월호와 관련해선 여전히 침몰 원인을 두고 무리한 증축과 화물과적, 조타미숙 또는 기계결함, 외부충돌설 등 다양한 논란이 있고, 세월호 운영에 대한 국가정보원 관여설 등이 여전한 만큼 세월호 인양 후 실체적 진실규명이 이뤄질 경우 그 파장은 가늠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인양과 발맞춰 지난 3년간 인양이 미뤄져온 원인 규명과 이른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재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세월호 변수는 현재 대선정국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존 야권의 승리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반대로 반전의 계기를 찾고자 하는 옛 여권으로선 또 다시 난감한 처지에 놓일 전망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는 박근혜 정부와 이전 여권에 큰 타격을 줬던 사건이었기 때문에 세월호 인양도 여권에 불리할 수밖에 없는 이슈”라고 내다봤다.

이를 의식한 듯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정치행사 전면 중단 등을 통한 추모 분위기 조성과 진상규명에 무게를 두면서 정권교체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재발방지책 마련에 초점을 맞추며 기존 야권을 향해 “정치공세의 소재로 삼아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선주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세월호 인양과 관련한 입장을 밝힌 가운데 온도차가 느껴졌다.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전날(23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온 국민과 함께 무사히 인양이 완료되고 미수습자 전원이 수습돼 가족 품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선체조사위 구성이 결의됐는데 즉각적으로 활동을 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집권한다면 제2기 특조위를 구성해서 세월호의 진실을 낱낱이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는 전남 진도 팽목항을 방문해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 등을 만난 자리에서 “미수습자 수습에 관심을 갖고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는 데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고, 이재명 성남시장도 광주시의회 기자회견에서 “선체 인양이 참사 과정, 구조 지연 등 유족과 미수습자 가족의 억울함이 밝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여수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음 정부에서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과거 잘못들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 일부터 미래 일까지 전반적으로 포함된다”고 말했고, 같은 당 손학규 전 대표는 전남 보성에서 열린 전남 대선기획단 발대식에서 “이제 이러한 비리와 구악의 과거는 깨끗이 청산하고 넘어가야 되겠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인양이 예상치 않은 장애에 부딪혀 순조롭게 이뤄지지 못해 불발될 경우엔 변수의 크기는 작아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