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4일 현장투표 집계로 추정되는 문건 유출 파문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출자들로 지목된 지역위원장 6명에 대한 대면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원회는 이번 사태에 대한 깊은 우려를 중앙당 선관위에 전달하고 진상조사위원회에 철저한 조사 활동을 진행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고위원회는 이번 사태가 자칫 당 지도부의 공정한 경선 관리 의지와 당의 단합을 손상시키고, 우리 당 경선에 모인 국민의 기대를 허물 수도 있다는 점에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대선은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달라는 촛불시민의 민의를 실현하는 역사적 도정이며 우리 당 경선은 그런 민의를 받들 적임자를 뽑는 과정"이라며 "이번 경선의 참뜻과 공정성을 훼손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 엄정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최고위원회는 더욱 엄정하고 공정한 경선 관리에 만전을 기해 국민경선선거인단의 참여 열기와 정권 교체에 대한 기대를 수렴할 수 있는 대통령 후보를 선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직후 기자와 만나 지도부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와 관련, "당 대표 사과는 진상 조사가 끝나봐야 한다"며 "그쪽에서도 무엇을 사과하라는지는 정확하지 않다"고 답했다.


앞서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안희정 캠프 측은 이번 파문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하며 작성 유포자 색출과 추미애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또한 이재명 캠프 측도 추 대표의 사과와 홍재형 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