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대기업들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에 본격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약 21시간30분에 걸쳐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후 나머지 수사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뇌물죄 의혹을 집중 조사, 이 부분 조사에만 11시간을 할애했을 정도다.

검찰은 출연금을 걷은 행위를 놓고지난해 직권남용·강요혐의를 적용했다. 반면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은 뇌물죄를 적용한 뒤 수사를 검찰에 넘겼다.

박 전 대통령 조사를 통해 직권남용과 뇌물죄 중 어떤 혐의를 적용할지 결론을 내리겠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검찰 수사는 박 전 대통령 조사를 마친 만큼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칼끝은 우선 '뇌물공여자'로 볼 수 있는 롯데, CJ 등 대기업을 향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에 후원금 70억원을 냈다가 총수일가의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앞두고 돌려받았다. 롯데는 이미 지난 1월 K스포츠재단 출범 당시 17억원의 기금을 출연한 상태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검찰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자금을 건넸다가, 뜻대로 이뤄지지 않자 돌려받은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CJ그룹도 조사 대상에 올라있다. CJ그룹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총 13억원을 출연하고, K컬처밸리 사업에 대규모 투자하는 등의 대가로 이재현 회장의 사면을 얻은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해 광복절특사로 사면됐다.

CJ가 연루된 사건에는 뇌물죄가 아닌 부분도 있다. CJ그룹은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으로부터 이미경 부회장 퇴진 압력을 받은 적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해 검찰은 강요미수 혐의를 적용했고, 박 전 대통령도 공범으로 판단했다.

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도 중요한 포인트다. 검찰은 지난주께 우 전 수석과 관련된 5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면서 수사를 시작한 바 있다.14일에는 자문료 의혹이 있는 투자자문업체 M사를 압수수색했다.

우 전 수석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이후에도 자문료 형식으로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살펴보고 있다. M사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위해 단행됐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