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시장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4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9월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총 37조8000억원으로 지난해 9월에 비해 1.7% 감소했다.

신용카드 승인금액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후 처음이다.

체크카드를 포함한 전체 카드승인금액 증가율 역시 역대 최저치를 나타냈다. 9월 전체 카드승인금액은 총 46조3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 늘어나는데 그쳤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추석 연휴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를 감안하더라도 7%대를 기록한 7~8월에 비해서도 턱없이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분기별 통계로도 카드 시장의 부진은 여실히 드러난다. 올해들어 카드승인금액은 ▲1분기 5.1% ▲2분기 4.1% 등으로 한 자릿수 증가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3분기도 신용 및 체크카드, 선불카드 등을 모두 포함한 카드승인금액 총액이 138조4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2% 증가하는데 그쳤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분기별 승인금액은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에도 꾸준히 10%대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다"면서 "3분기 연속 한 자릿수 증가율에 그친 것 또한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3분기 카드승인금액 증가율은 역대 최저 수준이었던 2분기에 비하면 다소 회복됐지만 회복세라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소비심리가 회복되지 않는 이상 카드시장 위축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