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 기념시계를 제작·배포해 논란이 일고 있다.

24일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대통령 후보를 하고 싶으면 빨리 사퇴해서 그 길로 가시라"고 비꼬았다.

박 대표는 "출마하지 않으려면 총리와 대행의 임무에 충실해야지, 이곳저곳에서 냄새를 피우면서 침묵하면서 '대통령 권한대행 시계'를 배포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지금 이 판국에 박 대통령의 법무부장관, 국무총리를 한 사람이 이 혼란 속에서 자기의 정치적 가도에 매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또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황 대행에게 맡겨진 그 자리는 권한대행 기념시계 따위나 제작해 배포하라고 주어진 것은 더더욱 아니거니와 박근혜 대통령에게 부역하라고 주어진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외면하지 말라"고 질타했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도 원내대책회의에서 "권한대행을 기념하는 시계를 만든 건 대통령 탄핵 소추를 기념하는 의미도 담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에 대한 인간적 예의가 있다면 시계를 만들 수 없다"면서 "국가 불행을 기념하는 시계를 만드는 발상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개탄했다.

이에 대해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기념시계 제작·배포 논란에 대해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라는 명칭이 공식직함인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황 대행 측은 이날 배포한 해명자료를 통해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라는 명칭은 공식직함이며 공문서, 훈·포장 증서, 임명장, 외교문서 등에 사용되고 있다"며 "각종 중요행사 경조사시 화한·조화·축전 등에도 동일한 직함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선공무원 격려나 공관초청 행사 등에 일부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념품(손목시계)의 경우에도 공식문서, 경조사 등에 사용되는 명칭과 같이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 직함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