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김정하기자)  배우 김민희(34)가 홍상수(57) 감독의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로 제67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김민희는 18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이 영화제 폐막식에서 '밤의 해변에서 혼자'의 '영희'로 연기력을 인정받아 이 상을 차지했다.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한국 여배우가 여우주연상의 트로피를 거머쥐건 이번이 처음이다. 여우주연상은 해당 영화제 최고상인 황금곰상 다음인 은곰상들 중 하나다.

한국배우가 베를린을 비롯해 칸, 베니스 등 3대 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은 건 2007년 칸영화제의 이창동 감독의 ‘밀양’에 출연한 전도연 이후 10년 만이다.

홍 감독의 신작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유부남과 사랑에 빠진 여배우 영희의 이야기를 담았다는 점에서 '불륜 스캔들'에 휩싸인 홍 감독과 김민희의 이야기가 이 작품 속에 담겼을 거라는 예측이 많았다.

두 사람은 지난해 6월 불륜설에 휩싸인 뒤 지난 16일 현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처음 공식석상에 나란히 등장했다. 김민희 트로피를 받은 후 수상 소감에서 “아름다운 영화를 만들어준 홍상수 감독님께 감사하다. 이 영화가 누군가에는 깊은 울림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너무 자랑스럽다”며 눈물을 글썽였다.

홍 감독에 대해서는 “오늘 이 기쁨은 홍상수 감독님 덕분이다. 존경하고 사랑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홍 감독은 앞서 ‘밤과 낮’(2008),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2013) 이후 ‘밤의 해변에서 혼자’로 베를린 경쟁 부문에 다시 이름을 올렸으나 감독상은 받지 못했다.

이날 최고상은 황금곰상은 헝가리 출신 감독 일디케 엔예디의 영화 '바디 앤 솔'에게 돌아갔다. 헝가리의 도축장을 배경으로 한 러브스토리다. 알랭 고미 감독의 '펠리시테'가 은곰상에 해당하는 심사위원대상을 받았다. 감독상은 '행복의 다른 면'의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이 차지했다. 남우주연상은 '브라이트 나이츠'의 게오르그 프리드리히가 받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