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운영, 교사의 수업과 학생지도 전념 등을 위해 ‘단위학교 교사 행정업무 경감 추진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매뉴얼은 △교사 행정업무 경감의 의미를 공유하고, △행정업무 줄이는 차원을 넘어 단위학교에서 교무행정전담팀 운영을 위한 조직 재구조화, 전반적인 업무 간소화를 추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5월부터 5개월 동안 자체 개발했다.

매뉴얼은 크게 ‘교사 행정업무 경감 왜 하는 것인가?’와 ‘어떻게 하는 것인가?’에 초점 맞추어 의미와 절차 그리고 방법을 안내한다.

또 6가지 원칙과 체계도를 제시해 단위학교가 뚜렷한 방향으로 자체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에는 화성 한마음초, 안양 삼봉초, 고양 서정초, 안성 대덕초, 평택 안중초, 용인 상갈초, 성남 상탑초 등 여러 학교의 우수사례도 함께 안내했다.

매뉴얼은 이달 말까지 지역교육청별 학교장 연수를 통해, 도내 2천 3백여개 단설유치원과 초?중?고?특수학교로 보급된다. 책자, PDF 파일, 연수용 PPT가 함께 제공된다.

도교육청 학교혁신과 관계자는 “이번 매뉴얼이 학교현장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며, “2009년부터 교사 행정업무 경감을 추진하고 있는데 학교간 체감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매뉴얼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