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1일 국정원 댓글의혹 검찰수사를 이끌어온 윤석열 특별수사팀장에 대한 징계와 국방부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의혹 등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검찰 흔들기' 행태라고 비난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선거개입에 경찰의 수사축소·은폐, 사이버사령부와 국가보훈처의 선거개입은 사건규모로 보면 검찰이 역량을 총동원해도 제대로 수사가 이뤄질지 의문이 들 정도"라며 "이 와중에 계속 검찰과 수사팀을 흔드는 저의가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수사를 제대로 하는 것을 막겠다는 것 말고는 이유를 찾을 수가 없다"며 "오늘 법사위 국감에 윤석열 지청장이 나와서 증언해야 한다. 사전보고가 있었는지 여부, 윤 지청장이 공소장을 변경한 이유, 그를 수사팀에서 배제한 과정과 의도에 대해서 국민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의혹과 관련, 개인 차원의 행위라는 국방부의 해명에 대해 "말이 되는 해명을 해야지 이런 식으로 국민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건 유치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외부 수사기관과 합동수사를 통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수사가 1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만약 계속 가림막 수사, 덮기 수사로 진행된다면 정치권에서 별도의 조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국정원 직원들의 트위터 활동에 대해 "(트위터의) 내용과 효력을 문제 삼는다면 초등학교 국어실력에 문제가 있다고 스스로 말하는 것"이라며 "윤석열 팀장이 (이를 발견하고도) 침묵했다면 검사도 아니다. 보통검사, 정상검사"라고 강조했다.

신 최고위원은 "이런 정상검사가 목을 내놓고 (수사)했다면 정상수사가 불가능하다는 뜻"이라며 "박근혜 대통령도 불의에 침묵한다면 보통대통령, 정상대통령이라 하기 어렵다"고 박 대통령의 책임을 강조했다.

양승조 최고위원 역시 "시대에 역행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눈엣가시 찍어내기'가 계속되고 있다"며 "국기문란 사건의 진실을 은폐하기 위한 저열한 공작정치로밖에 안 보인다. 명백한 수사방해"라고 비난했다.

이어 "(국정원 직원들의 트위터)5만6000여건을 발견해 원세훈 전 원장의 혐의보강에 나서려는 중요한 국면에서 초기부터 수사를 주도해온 윤석열 팀장 직무배제는 사실상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최고위원도 윤석열 사태와 관련, "우리나라가 어떻게 될지 두렵기까지 하다"며 "자신들에게 불편한 진실이지만 진실을 밝히는 사람을 찍어내는 무법천지 상황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큰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박혜자 최고위원 역시 "국정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 국가보훈처가 인터넷이나 안보방해를 통해 흑색선전을 일삼은 것은 국민과 야당을 적으로 간주한 것이다. 참담하다 못해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