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가 청주국제공항을 놓고 각각 활주로 연장을 포함한 공항활성화 사업 재검토를 위한 조사와 민영화를 위한 컨설팅 용역을 추진하는 등 서로 다른 행보를 걷고 있다.

올 초 운영권매각 잔금 미납으로 민영화가 무산된 청주공항을 두고 관계기관이 성격이 대치되는 연구용역을 추진하면서 당장 내년으로 다가온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수립에 청주공항 활성화 사업이 좌초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새누리당)이 17일 공개한 국토부?한국공항공사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2744m→3200m)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결과(B/C 0.32)를 포함한 ‘청주공항활성화사업 재기획 조사 용역’을 내년 예산에 세웠고, 한국공항공사는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 전략수립 컨설팅 용역’(2013년 10월말~2014년4월)을 진행할 계획이다.

수 년동안 청주공항 활성화 사업예산이 지연된 것도 문제지만, 명확한 투자계획 없이 운영방향이 엇갈리는 연구용역을 추진하면서 정부가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정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공항활주로 연장(‘14 실시설계?보상비 120억원)을 비롯한 공항시설투자예산 59억원이 차질없이 내년 예산안에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2년까지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청주공항을 살리기 위해서는 인프라 개선이 급선무라는 판단에서다.

정 의원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국토부 대책도 없을뿐더러 안전성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실제 청주공항은 개항 이후 매년 적자를 기록 중이며 적자폭 역시 2010년에만 잠시 줄어들었을 뿐 계속 상승세에 있는 실정이다.

정 의원은 이 같은 적자폭을 완화하는 등 공항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연장 사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주공항 활주로는 현재 2,744m로, 국토부 비행시설 설계메뉴얼에 따른 B747-400기준 설계표준인 이륙활주로거리 3,155m에 미달하는 실정”이라며 “게다가 비행장 설치기준(국토부)에 의한 활주로 보호구역 내 충북선 철도가 운행을 하고 있어 안전성마저 위험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청주공항의 지정학적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부의 미온적인 예산반영도 문제 삼았다. 정 의원은 “청주공항은 인천공항에 이변이 발생했을 때 수도권 대체공항으로 활용돼야 하는 곳”이라며 “세종시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청주공항 이용권역 인구(2시간권 이내)가 1,800만명으로 전체 국민의 35.1%에 달하는 등 명실공히 신수도권 지역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공항이다. 이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도 충북의 대표공약으로 청주공항 활성화를 꼽으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예산안에 청주공항활성화 사업 예산이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고 오히려 재기획을 위한 예산 10억원이 계획된 것도 지적했다. 정 의원은 “청주공항 활성화 사업은 총사업비 1,002억원이 필요한 사업이고 이에 따라 내년도 요구액은 120억원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반영된 것은 결국 활성화 재기획을 위한 예산 10억원 뿐”이라며 예산반영을 촉구했다.

한국공항공사가 담당하고 있는 공항내부 시설투자예산에 대해서도 정상 추진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공항공사는 올 해 청주공항이 민영화될 것을 예상해 예산도 편성하지 않았다가 긴급하게 추경을 편성, 결국 20억원을 투자했다”며 “당장 청주공항 여객청사 리모델링에 계획된 내년도 예산 59억원을 심의에 반영해 확정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길준용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