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2012년부터 2028년까지 13조 5천억 원을 투자해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경주를 비롯해, 울진 등 현재 25기 2,312만kw 대비 46%인 12기 1,068만kw가 운영 중에 있다.

또 울진에 신한울 1,2호기가 건설중에 있고 영덕의 경우 원전건설 찬반 주민투표와 9.12지진 등으로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지난해 12월 19일부터 우선매수 토지보상을 실시하고 있다.

원전건설에 따른 직접적인 효과는 우선 기본지원사업, 사업자 지원사업 등이 부족한 지자체 곳간을 2015년 한해 경주 860억원, 울진 899억원 등을 채우는 효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원전지역 인구는 2.9% 증가, 비원전지역은 1.1% 감소 추세다.

뿐만 아니라 기존 원전산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연관 신산업을 발굴 국책사업화 함으로 지역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을 늘리고 나아가 지역발전으로 견인해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뿐만 아니라 신규원전건설에 안전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을 극대화 할 수 있어야 한다.

권영길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장은 “우리 경북은 한국전력기술, 한수원, 한전KPS, 환경공단 등이 위치해 국내 유일의 원자력산업 全주기 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이러한 국내 원자력 인프라를 바탕으로 미래 원자력 신산업을 지역에 유치하고 연관 산업을 집적화해 동해안지역을 원자력산업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2017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부처별 주요 업무보고회를 가진 자리에서 지난해 지진으로 동해안 지역에 밀집된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불안 불식과, 지진 발생 시국가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가 보고되었다.

이 자리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전 내진성능 보강과 내진능력 정밀평가, 동남권 지진 발생지역에 대한 정밀 지질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는 “가동 원전 핵심설비의 내진성능을 0.2g에서 0.3g(규모 7.0)으로 보강하고, 신규 건설원전에 대해서 0.5g(규모 7.4)로 건설하겠다"고 보고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