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5일 탄핵소추안 추진과 관련, "오늘 만약 표결에 들어가면 이 상황에서는 부결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아침에 마치 탄핵 가결이 확실한 것처럼 보도되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는 9일 탄핵안 통과 가능성도 50대 50"이라며 "언론보도로 일희일비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링 위의 선수다. 선수는 크고 작은 계산을 하는 순간 승부에서 진다"면서 "우리는 오직 탄핵을 가결시킨다는 결연한 의지로 이 전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어떤 사람들은 탄핵안이 부결되면 여야가 '4월 하야, 6월 대선'을 논의할 것이라고 착각한다"며 "국민은 국회에서 탄핵안 처리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는 점에서, 만약 부결이 되면 그 땐 국민이 대통령을 직접 끌어내리려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때는 정치권의 정치력도 사라진다. 여야 합의를 광장의 시민들이 존중할 리가 없다"면서 "무정부적인 상황이 지속되면서 이 나라가 표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은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더 큰 희생과 혼란을 막기 위해 오는 9일 탄핵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대한미국 미래를 생각하는 국회의원이라면 부결을 상상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