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수 기자)  21일 서울광장에서는 시민, 친환경기동반, 관련 공무원 등 4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2016 대기질 개선실천 다짐대회’가 개최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다짐대회를 계기로, 자동차 배출가스 수시 점검 및 공회전 단속을 대폭 강화해 겨울철 미세먼지에 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특히 사대문 안은 집중 단속 대상으로 차량 매연 및 공회전을 전면 차단시킬 예정이다.

이날 다짐대회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친환경기동반 증원 및 점검 강화, 시민 모니터링단 발족 등 대기질 개선 관련 특별 대책이 공표되어진다.

이 자리에서 총 138명의 ‘배출가스 수시점검 및 공회전 단속반’이 발족식을 가지고, 21일부터 자동차 배출가스 수시점검 및 공회전 단속을 대폭 강화하게 된다.

기존의 시 친환경기동반은 2개반 8명이었으나, 올해 10개반 38명으로 증원됐다.

여기에 25개반 100명의 자치구 친환경기동반을 추가로 증원해, 총 138명이 이날부터 단속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시 친환경기동반은 내년까지 80명으로 증원해 시·구 합산 총 180명 규모로 운영되어지며 관광버스 등 대형차량을 중심으로 연 100만 대 점검을 목표로 하게 된다.

다짐대회에서는 시민 100명으로 구성된 ‘미세먼지 감시 시민 모니터링단’ 발족식도 함께 열리게 된다.

이들 시민 모니터링단은 자동차 배출가스 및 대기오염 행위 신고는 물론, 배출가스 및 공회전 합동점검에 참여하는 등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힘을 보탤 계획이다.

시민 모니터링단은 25개 자치구당 각 4명으로 해당 자치구에 거주하며 미세먼지 줄이기에 적극 참여하고 싶은 시민들 중에서 선발됐다.

이날 마지막 순서로 대기질 지킴이로 나선 ‘서울의 약속’ 시민 실천단 150명의 결의문 발표와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에서 시민 응모로 제정한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실천 10가지 약속 결의문’ 발표 등이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다짐 발표를 모두 마친 ‘친환경기동반’은 4개조로 나눠 관광버스 등으로 인해 민원이 빗발치는 광화문, 경복궁, 동대문, 남산 등 네 곳에서 배출가스 수시 점검 및 공회전 단속 등에 즉각 나서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7월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비산먼지 등 주요 미세먼지 발생원을 집중 관리하는 것을 골자로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