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지구촌 새마을운동 확산과 관련해 "국가별 새마을운동 현황, 정책환경, 확산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새마을운동지수(SMU Index)'를 개발해 각국 상황에 맞는 새마을운동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강원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린 '2016 지구촌 새마을지도자 대회' 개막식에서 "앞으로 한국은 여러분들이 각국의 현실에 맞는 새마을운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초청연수를 확대하고, 표준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해서 새마을 지도자들의 역량을 더욱 신장시키겠다"면서 "교육 이수자들의 현지 활동 지원과 지속적 사후 관리를 통해 새마을운동 확산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 나라가 다시 일어설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이 거의 없었던 한국을 다시 일으켜 세운 것은 바로 '할 수 있다'는 새마을운동 정신이었다"며 "새마을운동은 '근면, 자조, 협동'의 정신과 '우리도 잘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일깨워 농촌 현대화와 국가발전을 이뤄낸 정신혁명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마을운동은 '지구촌 빈곤 극복'을 위한 국제운동으로 확산돼 가고 있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엔개발계획(UNDP)은 새마을운동을 기반으로 '신농촌개발 패러다임'과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한국에 새마을운동의 전수를 요청한 국가도 2013년 13개 국가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52개 국가에 이르렀고 이제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을 넘어 중남미 지역으로도 새마을운동의 열기가 퍼져가고 있다"며 "올해까지 26개국에 396개 새마을운동 시범마을이 조성됐고, 초청연수를 통해 새마을운동의 노하우를 전수받은 새마을지도자는 99개국 7400여명에 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지구촌 새마을운동이 더욱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각국의 특수성과 시대 상황에 맞춰 종합적이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계속 변화해 나가야 한다"며 "주민들의 자발적 노력과 참여를 확대하고 민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사슬을 만드는 방식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