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길-최규목 기자) 20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은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경주를 찾아 “경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검토 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경주 황남동 주민자치센터서 관련 부처 등으로부터 피해현황을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하고 주민들에게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 검토하기로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는 박 대통령의 지시 후 경주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로 잠정 합의하면서 경주시는 정부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지자체가 부담하는 피해 복구비 부담이 완화되고, 피해 주민들은 각종 세금과 공공요금 감면혜택을 받게된다.

또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도 이번 경주지진사태로 이제 지진 안전지역에서 벗어난 것이라”며 “전 행정력을 동원 제로베이스에서 지진 대책을 마련 해 이를 신속하게 실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이번 경주 지진발생을 계기로 지진뿐만 아니라 다른 재난에도 현장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그 매뉴얼을 상세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박 대통령은 피해 상황을 점검하며 “전반적인 대응 체계도 잘 검토해서 정확한 대책마련을 하겠다”고 말하고 신속한 복구를 당부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월성 원자력 발전소를 방문 “원전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됨으로 조금의 실수도 용납될 수 없는 시설”이라고 강조하면서 “원전의 내진 설계로 이번에 잘 넘어갔지만 앞으로 그 이상 규모의 지진발생시 우리가 어떻게 할 것인가 도 국가적인 과제라”며 “모든 재난에서 인간이 완벽하게 대비할 수 없겠지만 그래도 완성도를 높여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지진사고를 계기로 다른 재난 사고도 행동요령 매뉴얼을 만들어 각 재난 종류에 따라 국민이 당장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