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 기자) 시흥시가 수억원의 많은 예산을 들여 ‘의류수거함 위탁사업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혜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의류수거함 위탁사업자로 나눌래자활 협동조합을 심의 끝에 선정했다.

시는 지난해 말부터 주택가 주변에 무차별 설치된 의류수거함을 정비하기로 하고 새로 제작된 의류수거함과 수거차량, 집게차, 계근대, 컨베이어 등을 선정 업체에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에 지원되는 예산만 4억6천4백만 원.

그러나 시 주민자치과의 주도로 진행된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특정 단체를 사전 내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의류수거 관계자 A씨는 “올해 초 담당 공무원이 장애인단체 회장 B씨를 만나 의견을 조율할 것을 권유해 만나보니 B씨가 결국 자기 단체가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며 “결국 그 단체가 설립한 C자활협동조합이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일각에서 생각하는 이권은 없으며, 구제 사업도 한국에서는 저무는 사업이다”면서 “장애인을 포함한 일자리 창출과 도시 미관정비를 위해 사업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그는 “참여업체 대부분이 관내에 거주하지 않고 있고 시장 방침이 ‘사회적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있기 때문에 B씨와 만나서 조율을 하라는 권유를 했다”고 설명했다.

선정 과정에서 특혜의혹은 이 뿐만이 아니다. 한국도로공사는 폐쇄된 월곶IC 고속도로 일부 부지를 B씨와 올해 연말까지 조건부 임대 계약했다. B씨는 지난 3월부터 소유자인 도로공사에 꾸준히 임대요청을 해 결국 조건부로 올 12월 31일까지 임대계약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시흥시는 C자활협동조합과 법적으로 전혀 관계없는 B씨의 계약 부지를 적치장으로 인정해 사업자로 선정했다. 도로공사와 시흥시 모두 B씨와 C자활협동조합에 특혜를 줬다는 업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논란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C조합이 사업자로 선정은 됐지만 현재까지 협약은 체결하지 않은 상태”라며 “오는 23일까지 사업부지에 대한 계획안을 받을 예정으로 부지확보가 미흡하거나 사업추진에 지장이 있을 경우 선정이 취소될 수 있음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