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 기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30일 "예결위에서 보이는 야당의 행태는 폭거이자 명백한 위헌 행위"라고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이 어제 예결위에서 교육시설자금 명목 지방재정 상환 예비비 3,000억원을 증액했다. 여기에 개성공단 밀린 월급을 주는 예비비 700억원 증액을 요구하면서 추경 발목을 잡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존 주장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새로운 조건을 걸어 발목을 잡는다"며 "30일 오전 9시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의결한다고 합의했다. 우리 연찬회 일정을 감안해 배려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오전 9시까지 꼭 해주겠다고 하고 새로운 조건을, 정부가 동의할 수 없는 조건을 걸고 있다"며 "연찬회를 안 하고 국회를 떠나지 않을 수 있다. 이 자리에 그대로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연찬회 때문에 새누리당이 초읽기로 (야당의 요구안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천만의, 만만의 말씀"이라며 "우리는 그대로 있을 것이다. 연찬회는 안해도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리 당은 야당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며 "추경 지연에 따른 책임은 야당에 있다. 야당은 추경을 하겠다는 건지 안 하겠다는 건지 정말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새누리당은 전혀 양보할 수 없다"면서 "추경 처리가 오늘 중 지켜지지 않으면 백남기 청문회, 구조조정 청문회 약속도 파기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