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 인생은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초조하고 비관적인 마음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살 수 있는 방향으로 바꾸는 법을 강구하라. 북쪽을 조심하고 10·11·12월생 녹색 옷은 피하라.

▶소띠 = 한 가지 일에 너무나 몰두하다보면 정신적으로 고통이 심하다. 차근차근 순리를 따라 매진하라. 희망찬 미래를 위해서 성급함 보다는 느긋하게 처신함이 좋을 듯. ㅅ·ㅈ·ㅂ성씨 옛사람 조심. 1·2·3월생 검정색 조심.

▶범띠 = 남을 쉽게 믿지 말고 의지하려고도 마라. 내 것 남에게 빼앗기는 격이니 상대를 쉽게 생각하지 말고 홀로서기로 일어서면 어떨까. ㄱ·ㅇ·ㅊ성씨 주위를 의식하지 말고 본인 의지대로 행할 때 모든 일 순탄할 듯.

▶토끼띠 =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사용할 때 미래에 밝은 빛이 빛난다. 당신을 훈계하는 자를 은인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여라. ㄴ·ㅂ·ㅎ성씨 주의를 의식하지 말고 사랑하는 사람 놓치지 말고 잡아라.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이 아니다.

▶용띠 = 모든 일 생각한대로 된다면 불행할 자 없다. 최악의 고난이라 해도 올바른 정신으로 현실에 맞게 해결함이 좋을 듯. 한번의 실수로 모든 것 잃게 되니 언행에 특히 주의하라. 한번 더 가정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것.

▶뱀띠 = 천하를 얻고도 목숨을 잃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처럼 건강을 지켜라. 혼자서 최고일 수는 없다. 속마음을 활짝 열고 남의 충고도 받아들이는 넓은 이해력을 갖는 것이 좋을 듯. 7·8·9월생 노란색은 피하라.

▶말띠 = 잘못하면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이 더 많게 되니 심신을 가다듬고 미리 대비한다면 명예도 얻고 기쁨도 얻게 될 듯. 마음속에 담은 어려운 일은 빨리 처리해야 만이 건강을 지키는 길이다. 부모형제를 존경하는 것이 첫째임을 알라.

▶양띠 = 계획을 치밀하게 설정해 놓고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 급하더라도 매사 절차를 밟아서 처리함이 좋을 듯. 3·7·9월생 마음 가는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니 눈치 보는 것도 피곤하구나. 자신있게 속마음을 털어 놓는 것이 좋을 듯.

▶원숭이띠 = 자기돈 쓰고 공 없는 소리 들을 수 있으니 신중을 기해서 처신할 것. ㄴ·ㅊ·ㅎ성씨 항상 초조한 마음으로 고달픈 생활 속에서 여자의 몸으로 이겨내기란 너무나 힘들지만 인내할 때 도움의 손길 오겠다.

▶닭띠 = 여러 사람이 이권에 얽히어서 복잡하게 될 듯. 어떠한 경우라도 사람을 미워해서는 안 되니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지혜롭게 해결함이 좋을 듯. 7·8·10월생 사랑을 하려거든 진실성을 먼저 보여야 할 때.

▶개띠 = 겉보기에는 어느 누구 부럽지 않지만 실속은 속빈 강정이구나. 금전관계로 위기에 처할 수. 3·8·11월생 자존심을 버리고 최대한 신중히 고려할 것. 홧김에 실수한 언행 후일 문제가 크게 될 듯. 도전해 보라.

▶돼지띠 = 노력한 만큼의 대가는 없어도 뿌린 만큼 대가는 있다. 지난 날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앞을 보고 살아가라. 하고 싶은 것 다할 수 없는 것처럼 애정에는 마음의 문을 열고 새롭게 도전하라. 좋은날이 기다려진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