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5세대 조명용 OLED 라인 투자 본격화
LG디스플레이, 5세대 조명용 OLED 라인 투자 본격화
  • 신영길, 김기완 silbo1@daum.net
  • 승인 2016.03.2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세대 조명용 OLED 내년 상반기 중 양산 계획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부회장 한상범/ www.lgdisplay.com)가 미래 신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OLED 조명 시장 선도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미 공장에 5세대 조명용 OLED 신규라인 투자를 추진한다.

LG디스플레이가 추진하는 세계최초 5세대 조명용 OLED 라인은 월 1만 5,000장 규모로 세계 최대 생산규모로, 2017년 상반기중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기판 규격이 가로 세로 1,000㎜×1,200㎜ 크기의 5세대 라인은 100×100㎜ 크기의 OLED조명 제품을 생산할 경우 기존 생산량 대비 30~40배 확대된 연간 1,700만개를 생산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LG디스플레이는 추후 시장상황에 따라 월 투입량을 3만장으로 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15년 12월, OLED 시장 및 사업 전반에 대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준비를 위해 LG화학으로부터 OLED 조명 관련사업을 모두 이관 받고 차세대 OLED 조명사업 본격화를 선언한바 있다.

OLED 조명은 유기물의 자체 발광 특성을 활용한 기술로 기존 조명 대비 전력 소모와 발열이 적을 뿐 아니라 환경친화적이며 자연광에 가깝고 투명과 플렉서블 구현으로 디자인에 대한 자유도가 높아 조명의 활용도를 극대화함으로 다양한 분야의 시장 창출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지닌다.

이러한 OLED 조명의 미래가치를 발판으로 LG디스플레이는 그 동안 OLED 디스플레이 생산에서 축적한 기술 노하우 및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OLED 조명과의 시너지를 창출, OLED 시장에서 선도적 시장 지위를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OLED조명은 광원 및 등기구 업체 외에 최근 차량 전장사업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차량용 디스플레이와 함께 토탈솔루션(Total Solution) 제공으로 신규고객 및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전략/마케팅그룹 송영권 전무는 “OLED 조명사업은 LG디스플레이가 미래 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키로 한 OLED 시장 및 고객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그 동안 OLED 패널 생산에서 축적한 기술 노하우 및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OLED 조명과의 시너지를 창출해, OLED 시장에서 선도적 시장 지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유비산업리서치에 따르면 OLED 조명 시장은 2017년부터 연평균 70%씩 성장 2025년 1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