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특별자치가 기후변화대응추진본부의 기능을 강화해 환경부가 추진하는 ‘탄소 없는 섬’ 제주모델 성공에 기여한다.

도는 ‘지구온난화 대응의 씨앗인 '소제로섬 조성사업' 제주도에서 성공모델화하고 국내·외 도서지역으로 단계적 보급 추진한다’는 환경부의 국가혁신 계획에 기여하기 위하여 지난 2008년에 제정된 ‘제주특별자치도 기후변화대응추진본부 구성 및 운영규정’을 오는 3월말까지 개정하기로 하였다.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현행 본부장을 행정부지사에서 도지사로 격상하고, 9개 분야의 추진단 중 보건, 산업/에너지, 재난/재해분야 참여부서를 확대, 녹색환경기본법에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로 규정된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한 업무와 신 기후체제에 따른 후속 모델개발을 위한 탄소제로섬 모델구현 후속계획에 관한 업무도 추가할 계획이다.

규정 개정 후 도내 기상, 수산, 원예, 산림, 에너지 분야의 국가연구기관과의 MOU를 체결해, 기후변화 공동연구과제 개발, 기후변화 박람회 행사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기후변화대응 추진본부 기능을 강화하여 보다 적극적인 신 기후체제 지역적응대책을 마련하고, 기후변화와 관련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극대화하여 탄소제로섬 제주모델 마련에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전인복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