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조직 결속과 소통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직원 토론 문화 활성화 결과, 한 부서에서 지식과 경험이 녹아든 업무매뉴얼을 제작해 주목된다.

정책기획관(최병만 정책기획관) 내 30명의 전 직원이 최근 한 달 동안 4차례의 수평적 토론을 실시한 결과와 신입직원의 창의적 생각, 전입직원의 다양한 노하우가 융합돼 신규 직원, 행정 저경력 직원 등을 위한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은 정책기획관 내 기획총괄, 예산, 교육협력, 정책조정관리 4개 담당으로 나눠 개인별 사무분장과 담당업무 중심으로 작성됐다.

‘주요업무계획수립 및 종합보고’ 등 총 50개 업무분야에 대해서 510면으로 1년 동안의 업무처리절차, 주요내용, 관련법규, 연간 월별 세부일정 등과 함께 전임자의 다양한 노하우, 계획서, 참고자료 등을 수록했다.

특히 매뉴얼은 새로 전입한 직원이 낯설고 새로운 행정업무를 추진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병만 정책기획관은 “각자 공무원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 공유되도록 토론을 실시, 지식과 경험이 녹아든 업무매뉴얼을 제작했다”면서 “신규직원과 저경력 공무원 등에게 효율적인 업무 추진의 동기를 제공해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