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자원봉사를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적 욕구를 시민 스스로 해결함으로서 건전한 나눔문화 실천과 확산을 도모하고, 자원봉사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2016년 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을 지난 11일부터 22일까지 공모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청자격은 공모일 현재(3. 11) 제주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단체로서 최근 1년간 봉사활동 실적이 있는 단체로 취약계층 집수리 활동(전기·보일러·창호수리·도배·도색 등), 청소·빨래·목욕·이미용 활동, 도시락·밑반찬·음식 등 조리 및 배달 활동, 소년소녀가장 등 교육(학습)지원 사업, 공한지·짜뚜리땅 등 꽃밭(길)조성, 오름·올레길 등 불법쓰레기 투기 단속 정화활동 그리고 지역사회에 파급효과가 큰 자원봉사 활동이 해당된다.

자원봉사활성화 지원사업 신청은 제주시 자치행정과(064-728-2253)에 직접 방문하거나 등기우편(3. 22한 소인 유효)으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 홈페이지(www.jejusi.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성화 지원사업 선정 절차는 1차 적격여부를 심사하고, 2차 자체 서면 심사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추천하고 오는 4월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지원 대상 자원봉사단체를 확정하게 된다.

자원봉사활성화 지원사업은, 단체당 최대 5백만원 한도내에서 자부담율 10%를 적용하여 봉사활동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재료비 위주로 지원하게 된다.

올해 처음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2016 자원봉사활성화지원사업은 시민 스스로 나눔 실천을 통한 우리 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제주시는 올해 사업 평가 분석을 통하여 내년에는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하는 등 많은 봉사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제주=전인복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