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6일 오전 도청에서 주간정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제주미래비전 용역’을 이야기하며 “미래비전이라는 것은 그 어떤 문건 작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사업마다) 이게 어떻게 반영이 되고 있는지를 엄격하게 볼 필요가 있다”며 “원칙적으로 일회성 단순 부동산 분양에 치우친 사업은 (인허가를)하지 말아야 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부동산 개발도 필요는 하지만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제주의 청정환경의 보존, 도민 일자리 창출, 일자리의 양과 질, 산업의 지속과 파급효과, 제주형 주택공급 등의 관계, 교통과 에너지, 인재양성 등 제주의 공공가치를 키워나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심층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이런 모델들이 아주 강도높게 적용될 수 있도록 우리가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는 “그동안 이미 행정절차가 진행됐다거나 아니면 기존에 투자진흥지구에 포함돼 있다고 해서 관성적으로 흘려버리는(사업인허가를 해주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특히 국제자유도시건설국에서는 전반적으로 이를 챙기고, 대외적으로 설명이 필요하다면 명확히 제시하라”고 했다.

한편 제주미래비전 용역이란 원 지사가 취임 후 추진한 장기적으로 제주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부문별 구상과 실행방안을 제시하는 정책 계획으로, 17억원이 투입돼 지난해 1월부터 1년동안 이뤄졌다.

 

제주=전인복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