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이 한창이던 1952년, 그리고 21세기를 앞둔 1999년. 태어난 연도는 다르지만 무려 47년이라는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한자리에 모인 기자단이 있다.

국민이 직접 기자가 되어 전국의 정책현장을 누비는 정부 대표 포털 정책브리핑(www.korea.kr) 제9기 정책기자단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제9기 정책기자단이 1월 29일(금) 발대식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29일(금) 오후 2시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에서 제9기 정책기자단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0대부터 60대까지 전 세대에 걸쳐 다양한 지역과 직업으로 구성된 정책기자단은 정책이 이뤄지는 생활현장을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을 국민의 입장에서 전달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게 되는 제9기 정책기자단은 전국 각 지역에서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됐으며, 선발된 인원은 총 200명이다.

2008년 30명으로 출발한 정책기자단은 9기째를 맞는 올해까지 총 918명의 정책기자를 배출했다. 정책기자단은 정부부처에서 활동하는 기자단 중 유일하게 나이와 직업, 지역을 초월해 활동하고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올해 새로 선발된 제9기 기자단 역시 18세 최연소 기자부터 65세 최고령 기자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포진해 있다.

시조대회 대상 수상자, 스타트업 대표, 한국정책방송(KTV) 정책퀴즈왕 본선 진출자, 출판사 대표 등 기자들의 경력도 이채롭다. 새로 선발된 9기 정책기자단은 2017년 2월까지 1년간 활동하게 된다. 기자단이 작성한 기사는 정책브리핑(korea.kr) ‘다정다감(reporter.korea.kr)’ 코너에 게재되며, 네이버․다음․네이트 등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도 이 기사를 검색해 볼 수 있다.

또한 정책기자단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reporterkorea)와 블로그(blog.naver.com/we-korea)에서도 기사를 만날 수 있다. 한편, 이날 발대식에서는 2015년 제8기 정책기자단으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조우옥(56세), 전형(28세), 이밝음(24세) 씨가 정부와 국민 간의 소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박남수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