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조명철 의원의 '광주 경찰' 발언을 놓고, 지역감정을 조장했다는 비판 여론이 확산되면서 20일 여야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지난 19일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서 조 의원이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현 송파경찰서 수사과장)을 향해 "광주 경찰이냐, 대한민국 경찰이냐"고 따진 것이 화근이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지역감정을 부추겼다고 비판하면서 해명과 사과를 촉구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실패 분풀이"라고 비난하면서 민주당이 되레 지역감정을 조장한다고 받아쳤다.

이날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현안 논평에서 "어제 조 의원의 발언을 듣고 충격이 매우 컸다"며 "이 일과 관련해서 사과해야 한다. 권 전 과장에게 사과하라는 게 아니라 그 말을 듣고 절망했을 우리 국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당 김정현 부대변인도 "국정원 댓글사건 청문회와 권 전 수사과장을 비롯한 김모 증인이 광주 출신이라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며 "또 다른 새누리당 의원은 '어디 출신 맞느냐' '누가 고등학교 선배가 맞느냐'고 추궁해 국민들을 아연실색케 했다. 이 정도면 지역감정 조장대회라고 밖에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광주·전남·전북 출신 야당 의원들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국정조사는 사상 초유의 국가 정보기관에 의한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데 있는 것이지 증인의 출신지와 사상을 검증하는 자리가 아니다"며 "지역감정을 부추겨 분열을 조장하고 경찰공무원의 명예를 짓밟았다"고 비판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 역시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이 발언은 명백하게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있다. 권 과장이 광주출신임을 부각시켜 권 증인의 발언에 지역주의 색깔을 칠하려 한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야권의 총공세가 이어졌지만 새누리당은 오히려 민주당을 향해 "국정조사 실패의 분풀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역공을 날렸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거두절미하게 '광주 경찰' 발언만 부각시키는 민주당 행태는 기회만 있으면 지역 감정을 이용하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조 의원은 유일한 평양 출신의 탈북 국회의원이라 지역감정에 익숙지 않다"며 "정치 구태인 지역 감정을 없애 자고 발언한 것인데 민주당은 조 의원을 희생양 삼아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이용하겠다는 것이 아닌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특히 그는 민주당을 향해 "조 의원의 발언 전체와 박영선 의원의 발언을 비교한 후 새누리당과 조 의원에게 정중히 사과하길 바란다"고 역으로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