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김광수)는 국가기록원의 대통령기록물 관리시스템인 팜스(PAMS)에 대한 분석 작업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또 회의록이 팜스로 이관될 때 사용된 외장하드 97개에 대한 이미징 작업을 완료하고 봉하마을에서 관리했던 e지원(e知園·참여정부 청와대문서관리시스템) 사본에 대한 이미징 작업에 돌입했다.

검찰은 해당 이미징 작업을 마치는 대로 백업용 e지원 사본 등을 이미징할 예정이다.

이는 원본을 이용해 분석 작업을 진행할 경우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을 당시 '분석을 위한 이미징'을 허가받았다.

아울러 검찰은 지정서고에 보관돼 있는 2000박스 분량의 인쇄물 중 약 1000여박스 분량에 대한 검색 작업을 완료했다.

검찰은 이번주 중 지정서고에 대한 검색 작업 마친 뒤 비지정서고에 있는 자료까지 들여다 볼 계획이다. 다만 비지정서고에 보관하고 있는 관련 자료 역시 방대한 만큼 검색 작업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같은 분석 작업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의 서해북방한계선(NLL) 관련 내용이 담긴 회의록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고의적인 폐기인지 아니면 시스템 결함이나 관리소홀로 인한 오류인지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특히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그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로그기록과 폐쇄회로(CC)TV 녹화자료 등을 분석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