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음원 시너지로 세계 시장 공략

카카오가 음원 콘텐츠 사업자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다. 국내 모바일 메신저 최강자와 국내 음원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의 만남은 콘텐츠 업계에 큰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카카오는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6.4%를 1조 8700억원에 인수한다고 11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인터넷전문은행 '한국카카오은행' 출범 파트너로 협력해왔다.
카카오는 이번 인수가 카카오톡 플랫폼과 로엔 음악 콘텐츠가 만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향후 글로벌 진출의 토대를 만들 것으로 기대했다.
로엔은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음악 서비스를 접목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이용자 취향에 맞는 음원을 추천해주며 음악 전문 플랫폼 입지를 더욱 확고히할 전략이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로엔이 가진 음악 컨텐츠 결합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위한 좋은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원수 로엔 대표는 "인터넷전문은행 파트너로 참여하며 카카오와 이미 좋은 협업 관계를 만들어 왔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로엔의 콘텐츠 경쟁력을 더욱 키워 세계로 진출하는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기업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카카오는 로엔의 기존 대주주인 스타 인베스트 홀딩스 등을 상대로 유상증자를 벌여 7500억 규모의 인수 자금을 확보하기로 했다.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는 자체 보유한 현금과 인수 금융을 활용하되 필요 시 로엔 지분에 대한 외부 투자유치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