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최원중 기자) 가평을 대표하는 문화상품인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이하 자라섬 재즈)이 국가대표 축제에 올랐다.
가평군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에 따르면 대한민국 최고의 야외음악축제인 자라섬 재즈가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대표축제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자라섬 재즈가 국가대표 축제로 선정된 것은 올해가 처음으로 2011~2013년 유망축제, 2014~2015 최우수축제에 이어 2016년 마침내 국가대표 축제에 등극했다. 이는 음악축제가 대표축제로 선정된 최초의 사례다.
자라섬재즈는 대한민국 최초의 야외음악제를 표방하며 2004년에 시작한 이래 12년간 한국의 축제문화를 선도해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단순히 공연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가족, 친구, 연인 등과 훌쩍 떠나는 콘셉트로 피크닉형 음악축제를 만들어냈다.
특히 축제의 주제인 재즈가 외래의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역에 잘 녹여낸 것이 대표축제 선정에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가평포도로 만든 축제음료인 자라섬뱅쇼, 지역농부들이 직접 만드는 팜파티&팜파켓, 가평청소년들이 직접 무대에 참여하는 축제참여 프로그램 등은 주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는 축제기간만 반짝하는 것이 아니라 가평이 재즈의 도시로,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매김하며 관광객 증가를 유도해 브랜드가치 상승은 물론 방문자 경제를 창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문체부는 매년 각 지자체가 지역우수축제로 추천한 100여개 축제 중 4등급으로 나눠 43개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지정해 발표하는데 올해 국가대표 축제로 자라섬재즈페스티벌, 화천 산천어축제, 김제 지평선축제를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했다.
강진청자축제, 무주반딧불축제 등 7개는 최우수축제, 강경젓갈축제, 담양대나무 축제 등 10개가 우수축제, 포항 국제 불빛축제, 춘천마임축제 등 23개는 유망축제로 이름을 올렸다.
국가대표축제가 된 자라섬 재즈는 대표축제에 걸 맞는 관광진흥개발기금도 받고 한국관광공사를 통해 홍보마케팅 등 간접지원을 받게 돼 글로벌축제로 인지도를 넓혀나가게 된다.
김성기 가평군수는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을 우리는 자라섬 재즈로 실감하고 있다”며 “국가대표 축제 선정을 계기로 지역 이미지를 강화하고 지역경제와 관광을 활성화해 문화강군은 이루는데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6년 제13회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10월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자라섬과 가평일원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