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 이상은 높기만 하고 해결되는 일 없으니 변덕만 늘어가는구나. 늘어놓지만 말고 주워 담을 줄도 알아야 할 때. 주위를 정리 정돈하면 어떨지. 긴 세월 동안 품고 있던 모든 걸 털어놓으니 원도 없고 한도 없다. 사랑은 진정한 마음에서 꽃이 피는 법.

▶소띠 = 여리고 순한 천사 같은 당신은 많은 친구들을 두었다. 하지만 2·7·11월생은 친구로 인해 배신당할 운이 있으니 상대의 진심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한다. 49년생은 돈놀이는 금물. ㄴ·ㅇ·ㅊ성씨 여행 중 새로운 연인을 만날 수. 푸른색이 길.

▶범띠 = 첩첩산중 어두운 동굴에 등불을 밝히는 이 바로 당신이니 지금은 아무도 알아주는 사람 없이 힘들고 고통스럽더라도 곧 빛을 발할 듯. 2·4·9월생과의 동업은 북쪽이 길하며 62년생 ㅇ·ㅈ·ㅎ성씨는 구설수 있으니 언행 조심할 것. 노란색 의복은 힘이 될 수도 있겠다.

▶토끼띠 = 수확은 뿌린 자만이 거둘 수 있는 법. 불로소득은 손실을 가져올 수 있으니 삼갈 것. ㄱ·ㅂ·ㅎ성씨 튼튼한 기반을 다질 때. 3·4·10월생 의류업에 종사자는 승산이 있겠다. 그러나 7·8·9월생은 노란색을 피할 것. 사람을 분별없이 사귀는 것은 금물.

▶용띠 = 새가 둥지를 서·남쪽으로 떠나는 격. 사업상 변동수 있겠으니 심사 숙고하여 진행함이 좋을 듯. 모든 일에 시야를 넓힐 필요가 있겠다. 2·5·12월생 동업은 북쪽이 길하며 동쪽에 구설수 있으니 언행 조심할 것. 황색옷은 타인에게 의지하고 싶은 표현이다.

▶뱀띠 = 재주는 있으나 추진력이 부족하다. 추진력만 보강되면 재물운도 명예도 얻을 수. 2·5·8월생은 자만심에 빠지지 말 것. 액운을 예고한다는 것 잊지 마라. 남에게 베풀 줄 알고 도움을 주니 이득이 없어도 마음이 흡족할 수. 53년생 유대를 돈독히 함이 좋을 듯.

▶말띠 = 늦었다고 할 때가 가장 빠른 시기. 66년생 학문에 미련만 두지 말고 재도전하라. 그리 어둡지만은 않다. 새로움은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한층 더 자기 발전의 계기가 될 수 있다. 5·7·9월생 미혼자는 혹 청혼이라도 받을 수 있는 운. 노란색은 불길.

▶양띠 = 답답함은 문이 없기 때문. 혼자 애쓰지 말고 ㄴ·ㄷ·ㄹ·ㅌ성씨의 협조를 구하면 삶의 활력소가 될 듯. 전기가스·의학·식료품 종사자는 길이 열리고 있으니 순리대로 따를 것. 애정은 자칫 시비가 우려되니 조심스럽게 대하라.

▶원숭이띠 = 실속 없는 꼬리보다 뱀의 머리가 되라. 뒤에서 추근대지 말고 내 주장과 내 뜻을 펴 보일 때. 56년생 용기와 배짱이 필요할 때는 쥐·토끼·말·닭띠의 도움을 받으면 삶의 활력소가 되겠고 10·11·12월생은 서쪽에 가지마라. 건강에 유의.

▶닭띠 = 인간사 제각기 생각과 가치관이 다르니 옳고 그름을 따질게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현명한 합의와 판단이 필요할 때. 더불어 사는 사회, 독불장군은 없는 법. 범·뱀·돼지띠의 협조를 얻어 전진하면 길하겠다. 3·4·8월생 실수를 조심할 것.

▶개띠 = 자기 능력만 믿고 교만하지 마라. 1·5·11월생, 주변에서 당신보다 나은 실력자가 항상 그 자리를 노리고 있다는 걸 깨달아야 한다. 안하무인 격의 성격이 노출되니 감정 조율이 필요한 시기. ㅁ·ㅈ·ㅍ성씨 일도 중요하지만 가정에 좀 더 충실함이 좋겠다.

▶돼지띠 =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는 격. 주변 사람으로 인해 신경 쓸 일이 생기겠다. 4·6·10월생 건강에 주의하고 음식 조심할 것. 사랑은 잘 치르면 축복의 열매가 되고 잘못 치르면 불행의 씨를 만드니 진실하게 속마음을 타진해 보는 것이 어떨지. 북·남쪽이 길방향.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