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원희 기자)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이사장 송순기)저작권보호센터(이하 보호센터)는 전태련교육학, 고시마트, 플레이뷰, 뉴스토피아, 짬툰을 신규 클린사이트로 지정한다고 최근 밝혔다.

‘클린사이트’란 불법복제물 없이 합법 콘텐츠만을 유통하는 사이트를 말하며,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보호센터에서 위촉한 전문 심사위원단이 저작물 합법 제휴 관계 확인 및 불법복제물 유통 여부에 대해 엄격하게 심사하여 지정한다.

이번 신규지정으로 인해 현재까지 영상(영화, 방송)ㆍ음악ㆍ교육ㆍ전자책(출판, 만화), 뉴스,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108개 사이트가 클린사이트(http://www.cleansite.org)로 지정되었으며, 지정된 사이트에서는 이용자들이 불법복제물에 대한 걱정 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에 클린사이트로 신규 지정된 ‘짬툰(www.zzamtoon.com)’은 1990년대 성인만화의 전성기를 누렸던 화백들의 작품들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식으로 제공하는 웹툰 플랫폼 사이트이다. 짬툰에서는 드라마로도 제작되었던 박인권 화백의 ‘대물’, ‘쩐의 전쟁’ 등을 비롯하여 타짜 김세영 작가의 대작 갬블 시리즈 특별전도 만나볼 수 있다. 짬툰은 지난 4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최근 12월에는 ‘엠툰’을 인수 합병하면서 웹툰 플랫폼 고급화 전략에 나서고 있다.

국내 유명 교육학 강사인 전태련 강사가 직접 학생과 소통하고자 운영하는 대표 교육학 사이트인 ‘전태련교육학(http://www.jtr.co.kr)’ 역시 클린사이트로 지정되었다. 2000년 2월 온라인 교육 및 도서 유통 전문 기업으로 오픈한 ㈜캠버스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대 및 서울대 대학원을 거치면서 교육학, 심리학, 정신분석을 연구한 전태련 교수를 전임으로 임용고시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교육학 강의를 제공한다. ㈜캠버스가 운영하는 수험서 전문 유통 사이트인 ‘고시마트(www.gosimart.co.kr)’도 전태련교육학과 함께 이번에 클린사이트로 신규 지정되었다.

클린사이트로 지정된 또 다른 사이트인 ‘플레이뷰(www.playview.co.kr)’는 ㈜루트미디어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만화ㆍ웹툰 사이트로, 국내외 최신 만화, 웹툰, 소설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뷰 웹툰은 ‘정규’와 ‘도전’으로 차등 운영되는 오픈형 웹툰 마켓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연재할 수 있고, 우수 도전 작품은 정규 웹툰으로 승격되어 정식 연재 비용을 지급받을 수 있다.

인터넷 미디어 언론사 ㈜디와이미디어그룹의 ‘뉴스토피아(www.newstopia.co.kr)’ 역시 클린사이트로 지정되었다. 뉴스토피아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만을 제공하여 차별화된 미디어를 제공하고 독자와 함께 성장해 나가려는 언론미디어 사이트이다. 또한 ‘주간시사매거진’을 주간으로 2009년부터 발행한 신문사이기도 하다.

아울러, 보호센터에서는 상시적으로 클린사이트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선정을 희망하는 업체는 클린사이트 홈페이지나 이메일을 통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