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광복절 68주년을 이틀 앞둔 지난 14일 일본 아베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종군 위안부 사과 거부, 우경화 행보를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현안논평에서 "오늘날 일제의 침략과 지배로 인한 잔재가 아직도 청산되지 못하고 남아있다. 특히 아베 총리의 일본 정부는 여전히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고 역사 왜곡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종군 위안부에 대한 사과와 보상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를 비난했다.

민 대변인은 "최근에는 한 술 더 떠 나치식 개헌을 추진하자는 망언을 내뱉고 욱일승천기 사용 공식화 추진, 이즈모 진수식 등의 망동을 벌이고 있다. 심지어 아베 총리는 패전 68주년에 일본 관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사실상 허락하는 등 안하무인의 태도가 갈수록 극에 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일본은 한일관계의 경색이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양국간의 굳건한 신뢰와 진정한 화해를 위한 일본의 책임 있는 행동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현안논평에서 "일본의 만행을 증명할 수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은 이제 57명밖에 남지 않았고 아직도 일본 정부는 사과를 하지 않는다. 그것도 모자라 일본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해칠 수 있는 도발 종합세트로 역사를 부정하고 군국주의의 망령을 되살리려 한다"고 현 상황을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제 사회의 비난에도 일본 각료들은 2차 세계대전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계속 참배할 예정이며 독도 영유권에 대한 말도 안 되는 억지주장도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일본의 최근 행보를 소개했다.

그는 또 정부를 겨냥, "우리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야말로 일본의 역사왜곡, 도발을 방치하고 있다. 과거 침략전쟁에 대한 반성 없이 평화 헌법 9조를 바꾸려는 시도는 잘못된 것임을 분명히 알려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강창일 의원도 이날 성명서에서 "이제나 저제나 일본의 공식적인 사과를 듣고자 생존해 계시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바람을 철저히 외면한 일본은 머리 숙여 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에 할머니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적반하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망언과 망동은 도를 넘었다"고 일본을 비난했다.

강 의원은 "이미 야스쿠니 참배 의사를 밝힌 이나다 도모미 행정개혁 담당 장관과 신도 요시타카 총무장관은 물론 참배를 검토 중인 후루야 게이지 납치문제 담당 장관 등 전현직 각료들의 참배 행보가 세계 민주주의와 평화에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어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야스쿠니는 전사자를 치하하는 가치관을 통해 전쟁에서 죽을 수 있는 인간을 만들어 내는 사상적 장치임에도 애써 이를 모른 척 회피하는 일본 우익 정치인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타일러야 할지 답답하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어 강 의원은 "일본의 퇴행적인 역사 인식과 배타적 내셔널리즘, 근린제국에 대한 적개심, 무책임한 자기중심주의가 활개를 친다면 국제적 고립을 자초하는 꼴 밖에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일본 정치권에 "먼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중요하다는 일본의 속담처럼 지금이라도 침략의 역사를 인정하고 가까운 이웃 앞에 진심어린 사죄와 보상을 하라"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