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공익근무요원 명칭이 사회복무요원으로 바뀌고, 현역병 모집 면접이나 체력검사에 참석한 병역의무자에게는 교통비가 지급된다.

생계유지곤란 사유로 병역을 감면해주는 부양의무자나 피부양자 등의 연령 기준을 보다 현실에 맞게 개선했다.

병무청은 이 같은 내용의 '병역법 시행령'·'병역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13일 관보와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병역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현재 '공익근무요원' 명칭을 '사회복무요원'으로 변경했다.

그 동안 공익근무요원 대다수가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복무함에도 법령에 사회복무요원의 정의가 없어 공익근무요원으로 부르는 등 법체계상 혼란이 있어 이를 개선했다. 사회복무요원도 현역 복무자와 같이 건강보험료 전액을 국가가 부담하도록 했다.

현역병 모집 시 면접·체력검사 등에 참석하는 병역의무자와 전문연구요원·산업기능요원 신규 편입 교육 참석자에게 교통비 등 여비를 지급한다.

생계유지곤란 사유 병역감면 제도를 사회복지안전망 확충과 국민 평균수명 연장, 고령자 취업률 증가 등 사회환경 변화를 반영해 개선했다.

부양의무자 연령을 현행 '남성 20~50세, 여성 20~44세'에서 '남녀 19~59세'로 개선했다. 피부양자 연령도 '남녀 19세 이하, 남성 60세·여성 50세 이상'에서 '남녀 18세 이하, 남녀 65세 이상' 등으로 조정했다.

병무청은 다음달 23일까지 입법예고기간 동안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