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황인걸 기자)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인성)은 ‘더불어 배우며 미래를 일구는 나주인 육성’을 비전으로, ‘살아 있는 교육 의미 있는 학교’를 나주교육 지향점으로 하여 이를 구현하고자 교육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살아있는 교육’은 몰입학습으로 꿈을 키워가는 교육, 체험·토론학습으로 지식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창의력을 기르는 교육이며, ‘의미있는 학교’는 학생이 다니고 있는 학교가 어떠한 사유로든 개개인에게 의미가 있어 소외된 학생이 없는 학교를 뜻한다. 이는 우리가 어떤 사람을 키워내고자 하는지, 즉 인성과 창의성이라는 바람직한 인간상에 입각하여 현재 나주교육의 상황과 학교의 모습을 반성적으로 살펴 도출한 것이다.

나주교육은 이 지향점을 바탕으로 5대 시책에 10개의 발전과제를 선정하여 교육의 중심을 학생에게 두고 학생의 입장에서 판단하며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기초가 튼튼하고 꿈과 끼를 키우는 ‘배움이 즐거운 학생’

- 기초․기본 학력 향상으로 실력있는 나주인 육성

공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사회생활을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학습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 부진 요인 분석을 통한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하고 학교현장 요구에 부응한 맞춤형 프로그램 및 인력 지원, 학교 간 정보공유를 위한 협력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나주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는 학습심리상담사가 학습 부진학생에 대해 맞춤형 학습상담 코칭으로 120회 순회지원하고,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언어치료 프로그램, 학습동기강화캠프 등을 운영하였다.

또한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정보 공유 및 공동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하여 초등학교 21개교를 5개 학력군, 중학교 15개교를 3개 학력군으로 조직하여 학기별 2회 이상 협의회를 운영하였다. 나주지역의 우수 고교생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소외 및 취약계층 중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을 높이기 위하여 중․고생 멘토링제를 운영하였다. 고등학생 멘토 19명과 중학생 멘티 28명을 5개의 동아리로 조직하여 매월 둘째 주와 넷째 주 토요일 오후에 2시간씩 멘토와 멘티의 만남을 통해 학교 생활 전반에 관한 조언, 학습방법 지도, 국어, 수학, 영어의 기초․기본 학습 지도를 하여 기초․기본학력 향상으로 실력있는 나주인 육성에 힘쓰고 있다.

- 꿈 가꾸기 교육으로 미래 설계 능력 신장

학생 개인별 특기․적성 파악으로 맞춤형 진로 설계와 스스로 몰입하여 학습하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배양하여 미래 설계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꿈 가꾸기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지원청과 학교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계속해서 몰입학습을 하여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형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각종 검사 및 체험을 통한 진로탐색과 자신의 꿈 발표를 하고, 꾸준히 실천해 가는 ‘꿈 날개’ 달기 프로젝트’, 1인 2재능 꿈 빛깔 브랜드 갖기, 지역사회의 재능기부와 방과후학교 교육프로그램을 연결한 ‘꿈 키움 동아리 활동’ 등을 학교교육에 반영하여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소질 계발 기회 확대를 위해 나주진로체험지원센터 ‘꿈이룸터’ 1곳을 개소하고 진로직업 체험처 53곳을 발굴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꿈길 찾아 떠나는 나주 진로콘서트’를 개최하여 2,000여명의 학생들이 진로탐색 및 다양한 직업 체험 활동 기회를 마련하였다.

■ 안전한 학교에서 미래를 꿈꾸는‘모두가 행복한 학교’

- 지역사회와의 협력으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한 학교폭력예방 활동 및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조기발견 및 지원으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나주경찰서와 연합하여 찾아가는 범죄예방교실을 운영하였으며, 학생 중심의 자율적 자치공동체인‘다모임’활동이 초, 중 모든학교에서 운영하여 소통과 협력의 새로운 학교 문화가 조성되도록 하였다.

또한 엄마들의 자발적인 봉사단체인‘맘품 지원단’을 운영하여 부적응 위기학생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정서지원을 하였다. 나주경찰서와 연합 운영한 선제적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해학생 선도 프로그램인 ‘별빛 달빛 희망캠프’를 운영하였다.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

학교와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교육경험으로 특기․적성을 계발하고 사교육비 절감 및 공교육 신뢰도 제고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방과후학교 순회강사 11명을 선발하여 초, 중 19개교에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연계 토요 프로그램을 남평공공도서관 외 8개 기관에서 9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13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방과후돌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권역별 돌봄 협의체를 구축하여 운영하였다.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꿈․끼 자랑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무지개마을 한마당을 개최하여 관내 초, 중학생 600여명의 학생들의 발표에 참여하였다.

■ 자기연찬에 힘쓰는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원’

-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지원

교원의 자율적 연구풍토를 조성하고, 맞춤형 연수를 지원하여 교실수업 개선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빛가람 혁신도시의 유치원, 초등학교 신설과 학급수 증가로 새내기교사가 많아짐에 따라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생지도 관련 업무처리 역량을 강화하여 빠르게 학교에 적응하고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새내기교사 멘토링 연구회를 조직․운영하고 있다.

또한 초․중학교 교원의 자율교과교육연구회와 무지개학교자율연구동아리, 학교문화혁신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맞춤형 컨설팅 장학 지원을 통해 교원의 자발적인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토론 수업 달인 프로젝트 운영

전라남도 역점과제인 독서․토론수업 활성화 추진 사업으로 교사의 실제적인 토론 수업 지도역량을 강화하여 학생참여 중심의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해 토론 수업 강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T/F 팀을 조직․운영하고, 입문기에는 토론 수업 참관, 연수를 통해 수업을 보는 눈을 키우고, 성장기에는 토론 수업 직무연수 및 컨설팅, 자율연구동아리 활동을 하며, 실천기에는 토론 수업 적용 비율 확대와 연 1회 이상의 토론 수업 공개하기를 실천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나주청 주관 분원형 토론 수업 직무연수 및 토론 캠프를 운영하여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한 아이도 소중히 여기는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학부모교육 지원

학생들이 배움을 즐겁게 생각하고 행복한 청소년기를 영위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노력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간 교육공동체의 긴밀한 협력체제 구축과 소통하는 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이에 다문화가정이 타지역에 비해 많은 우리지역에서는 나주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결혼이민자를 위한 학부모 한국어 능력 향상 및 학력취득 지원을 위하여 한국어교육 심화과정, 학력인정과정을 개설하여 주 1회 운영하고 있다. 또한‘행복한 부모되기’프로젝트 추진으로 도란도란 엄마교실․아빠교실, 마음 通(통)힐링캠프를 운영하여 학부모의 자녀교육을 위한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다.

- 지역통합형 사례관리 지원

나주관내 지역의 유․초․중학교에는 특별한 교육 관심이 필요한 학생이 39.67%로 지역사회 내의 통합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나주교육지원청에서는 이들을 위해 실질적인 교육 기회와 문화적 혜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복지우선사업을 추진하고 특수교육지원센터, 학습클리닉센터, Wee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각종 사회복지기관 등이 상호 연계하여 소외된 학생이 없는 행복한 학교 운영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의 공식, 비공식 지원망을 망라하여 통합 구축하여 학생의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사회 통합사례관리팀을 구성하여 대상학생에게 정신건강지원센터 연계, 식생활 지원, 주거 시설 보수, 장학금 증여 등 맞춤형으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 차별없는 선제적 지원으로 ‘학생을 우선하는 교육행정’

- 혁신도시 교육여건 조성

교육행정은 자율성, 다양성, 창의성의 정신과 원리가 구체적인 교육활동에서 효과적으로 실현되도록 계획되고 이 원리에 맞게 지원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학생을 우선하여야 한다. 이에 나주의 빛가람 혁신도시 내 폭증하는 원아수용을 위해 유치원 조기개원 등을 통한 수용시설 확충 및 교육 여건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신설학교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완성학급 기준의 학교기본운영비 지원, 교통인프라 미흡에 따른 원거리 학생 에듀버스 통학 지원,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과정 개설 지원등으로 교육시설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비로 공교육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 원도심 학교교육 지원

원도심 소규모학교의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나주교육지원청에서는 원도심 학생들의 영어능력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원도심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박 2일 프로그램의 읽기, 쓰기, 토론, 말하기 체험활동 중심의‘영어 몰입캠프’, 원어민과 함께하는 회화 집중학습의 ‘생생 영어회화’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습코칭 상담사이 순회 지원을 통해 학습 동기 강화 및 기술 향상을 지원하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운영으로 원도심 학생들의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신장 및 학습 흥미 유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살아있는 교육과 의미있는 학교는 더불어 실현되는 가치

오교육장은 살아있는 교육과 의미있는 학교는 별도의 구호가 아니며 더불어 실현되는 가치라고 말하고 있다. 나주교육의 지향점이 모든 학교의 교육 계획에 반영되고 학교별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화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하여 더불어 배우며 미래를 일구는 나주인을 키워 나가자고 강조하고 있다.

지금 나주에서는 기초·기본학력을 갖추고 꿈과 끼를 키워가는 행복한 나주 학생, 전문성과 사랑이 넘치는 나주 교원,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하는 나주 교육공동체, 교육수요자를 먼저 생각하는 나주 교육행정으로 언제나 학생의 입장에서 판단하며 교육도시 나주를 만들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