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일보▲ ⓒ서울일보

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은 올해 10월 재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상임고문은 6일 오전 TBS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해 '10월 재보선 전주지역 출마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그럴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 상임고문은 또 북한이 우리 정부의 회담제안에 여전히 묵묵부답인 것에 대해선 "거절이 아니고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며 "북한은 간절히 개성공단을 열기를 원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북한의 판단이다. 북한은 박근혜 대통령이 개성공단을 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는 판단과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런 자신들의 판단 속에서 막판 고심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예상했다.

이어 "북한은 개성공단을 하기 위해서 협상하는 것이고 한국정부는 개성공단을 받기 위한 명분 축적에 들어갔다고 보인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이제는 개성공단을 하겠다는 건지 접겠다는 건지 말해야 한다. 국민에 대해 정직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 길들이기 여론 지지를 확보하고 다음주 8·15경축사 같은 데서 극적으로 남북관계 전환을 꾀하는 고도의 정치전략일 수는 있으나 그럴 가능성은 별로 없어보인다"고 분석했다.

정 상임고문은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 인사개편에 대해선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은 것 같다. 역사가 과거로 가는 것 아닌가라는 그런 생각이 든다"며 "이제는 짐작으로만 추정했던 원로지대 등이 전면에 등장한 것이다. 과연 이런 원로지대를 전면에 내세워서 박 대통령이 앞으로 정국을 어떻게 이끌어나갈지 걱정이 많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