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6일 "하반기에는 그동안 발표된 정책들이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해 국민들이 체감하는 성과가 나타나도록 전 부처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상반기 중 정부는 벤처창업자금대책과 창조경제 실현 계획, 고용률 70% 로드맵, 투자활성화 대책 등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틀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일자리 창출은 경제부처, 비경제부처가 따로 있을 수가 없다"며 "모든 부처가 일자리 담당 부처라는 인식을 가지고 소관 분야에서 하나의 일자리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기업과 근로자, 정치권 할 것 없이 모두가 한 마음으로 경제를 회복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도 과감한 규제완화를 통해 투자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물꼬를 트고 중앙정부는 자치단체의 노력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부처 간 협업'에 관해서도 다시 한 번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에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보면 정보의 개방과 공유가 중앙정부와 지자체, 행정부와 사법부에 이르기까지 국가 전반에 걸쳐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며 "특히 국가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보유한 기관들이 자신들의 정보를 공유하고 개방하는 것은 꺼리면서 다른 기관의 정보는 요구하는 이기적 행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문제를 짚었다.

이어 "정부기관 간의 정보가 제대로 공유되고 협업이 이뤄졌더라면 행정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의 세입 기반도 확충되고 국민 편익도 증진시키는 등 직접적으로 국민들에게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무엇보다 공직자 스스로가 이제까지의 폐쇄적 관행과 부처이기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노사정위원회 개편과 관련, "고용률 70%와 경제 활성화, 국민행복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노사정 등 모든 경제주체들이 조금씩 양보하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물가와 관련해 "장마와 집중호우 등으로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오르는 등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 사정이 어려워지고 있다. 또 휴가철에 편승한 개인서비스요금 인상도 우려되고 있다"며 농축산물 수급 안정을 위한 비축물량 방출 및 개인서비스요금 안정 등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