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태어나는 일이 소중한 만큼 죽음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인륜상의 큰 일(人倫之大事)로 여긴다. 고관대작이나 돈 많은 갑부의 장례식은 말 할 것도 없거니와 일반 서민의 장례도 엄숙한 분위기에서 거행됨은 물론 조화가 즐비하게 서 있어야 가문의 위신이 서고 고인에 대한 예를 잘 갖춘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오랜 세월을 두고 정을 나누며 깊은 유대를 맺어왔고 그래서 영원한 이별이 가져다주는 슬픔과 아픔이 크기 때문에 떠나는 이에 대한 각별한 정성을 표하게 마련일 것이다.어느 날 공자가 병이 들어 거의 사경을 헤맬 정도로
곤도의 비극을 머금은 채 대통령은 일상업무에 복귀하였으나, 도저히 마음의 안정을 되찾을 수 없었다. 네모토도 수카르노의 일거수일투족에서 심상치 않은 낌새를 체감하자 자신이 전적으로 의지하는 쿠보 마사오를 통해 사건의 내막을 파악하게 된다. 곤도는 사부르 경호실장과 개인 경호책임자인 망일 대령을 증인으로 배석시켜 수카르노와 마주 앉았다. “또 다른 일본인 여성이 있다는데 바른대로 말씀해 주세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세 명의 남성들이 고개를 떨구자, 올 것이 왔다는 듯 수카르노가 침묵을 깼다. "당신 말이 맞소. 또 다른 일본
주(周)나라 시대에도 오늘날 우리가 가요를 부르듯이 백성들 사이에 사랑과 이별을 비롯한 갖가지 애환이 담긴 노래들이 유행하였다. 그 시가들 중에는 여러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사연들이 많이 있지만 풍속을 해치거나 사람의 심성을 그릇되게 할 만한 천박한 내용들도 없지 않았던 것 같다. 공자는 이 시들을 추려서 삼백여 편을 골라 책을 만들었는데 이를 우리는 시경(詩經)이라 이른다. 시경에는 여러 나라의 풍속을 그린 시들도 있고 궁중음악도 있으며 제사지낼 때 부르는 엄숙한 음악도 들어있다. 지금은 글로 쓰인 가사만 남아 있지만 당시에
우리가 사는 사회의 핵심 기치는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다. 인류의 역사는 인간의 삶을 인간답게 사는 환경을 만드는 과정이다. 산업화는 산업 자체의 이익을 극대화가 곧 산업화의 긴 역사이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사회적 적응과 존엄은 항시 두 번째의 자리인 것이 아닌가 한다. 이러한 역사 속에서 이제 ESG를 통해 인간 존엄성을 위하여 사회 분야 활설화를 보고자 한다.Ⅰ. ESG의 사회 분야의 활설화ESG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ESG에 관련된 사회분야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ESG 활동의 글로벌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지난 20여년 간 한국 영재교육의 현장에 참여하려고 했다는 사실과 지금도 한국의 영재교육에 대해 무엇인가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다. 사실 그간 20 여년이 지난 이제는 영재교육을 연구하는 학도도 많아졌고 교육 현장에서 이런 저런 모습으로 영재교육이 움직이고 있다.Ⅰ.정의적 특성에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다.영재교육에서 전인교육이 강하게 논의 될 필요가 있다. 전인교육 하면 모든 걸 잘하는 때로는 쓸모없는 팔방미인을 기른다는 느낌을 갖는다. 그러나 그것은 큰 오해이고 편견이다. 전인교육 체제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